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추천의 글
제1장 아동그림에 대한 역사적 관점
투사검사: 지능 및 성격검사 도구로서의 그림
아동의 그림을 이해하기 위한 다차원적 접근
결론
제2장 아동그림의 내용
아동의 그림에는 어떤 동기가 숨어 있는가
과정으로서의 그림
미술 재료의 중요성
환경의 중요성
아동의 그림과 치료적 관계
아동그림의 이해를 위한 현상학적 접근
결론
제3장 그림을 통한 아동 심리 치료
내러티브(이야기)로서의 그림
아동의 그림과 치료에서의 그림 사용에 대한 치료사의 신념
그리기 과정에서의 치료사의 역할
대화는 꼭 필요한가
그림과 그리기 과정에 대한 이해
그림 그리기에 대한 저항
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성적, 폭력적 내용에 대한 반응
결론
제4장 아동그림의 발달적 측면
아동그림의 발달 단계
아동그림의 발달적 중요성
창의성과 지능 측정도구로서의 그림
탁월한 그림 능력
결론
제5장 아동그림의 정서적 측면
진단 및 치료도구로서의 그림
아동그림에서의 정서적 내용의 복잡성
아동기 우울
투사 그림 검사, 그림 평가 및 우울
우울 평가에 있어서 주제와 내용의 중요성
외상
아동학대와 가정 및 사회폭력에 대한 노출
성학대
해리장애
재난 경험
역경을 극복하는 능력과 외상
결론
제6장 아동그림의 대인상호관계적 측면
아동의 가족화
가족성원들에 대한 그림
집그림과 관계적 측면
치료사와의 관계
성과 아동의 그림
결론
제7장 아동그림의 신체적 영적 측면
아동의 그림에 표현된 신체적 상태
색과 신체 상태
질병에 대한 아동의 믿음과 그림
신체적 질병과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치료할 때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
아동그림의 영적 측면
말기 질환과 죽음에 대한 아동의 표현
영성과 종교에 대한 구체적 표현
결론
제8장 아동그림에 대한 윤리적 고려사항
아동그림에 대한 비밀유지와 전시
소유권
안전
그림의 보관
투사 그림의 사용과 윤리적 문제
치료기간에 그린 아동의 그림에 대한 법적 관계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