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재난에 대응하는 것은 성인에게도 어려운 과제이지만, 특히 재난취약계층인 유아에게는 성인의 경우보다 훨씬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유아의 재난 대비 및 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저자는 2016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맞춤형 유아 재난안전교육 매뉴얼’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 매뉴얼에서는 총 13개의 재난유형(지진, 지진해일, 황사, 미세먼지, 대기오염, 낙뢰, 폭염, 태풍, 집중호우, 홍수, 화재, 대설, 한파)을 각 장에 배정하고, 유아교사가 필요에 따라 재난유형별로 해당 장에 포함된 관련내용과 교육활동을 현장에서 활용하도록 구성하였다.
1장 지진을 예로 들어 전체 매뉴얼의 구성과 활용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각 장의 시작은 재난의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구성되는데, 1. 지진에 대한 이해의 경우 지진의 정의, 지진의 구분, 지진의 규모와 진도, 지진의 관측과 예보, 지진의 발생현황을 제시하여 교육활동 이전에 유아교사가 재난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2. 지진 대비 및 대응 매뉴얼의 경우 ‘지진 발생 전(예방 및 대비)’ ‘지진 발생 시(대응)’ ‘지진 종료 후(복구)’로 구분하고, 재난단계별 행동요령 및 지침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이외에도 가정과의 연계를 위해 부모용 지침서를 첨부하였고,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제시된 상황별, 장소별 행동요령을 추가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유아교사가 재난 대비 및 대응에 관한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유아에게 재난안전교육을 충실하게 실시하도록 돕고자 하였다.
3. 지진 대비 및 대응 교육활동의 경우 교육활동을 ‘지진 발생 전(예방 및 대비)’ ‘지진 발생 시(대응)’ ‘지진 종료 후(복구)’로 구분하고, 각각 2회, 2회, 1회, 총 5회의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세부적인 교육활동의 경우, 먼저 ‘교육활동계획안’을 제시하고, 다음으로 ‘교육활동 자료’를 제시하였으며, 5회 교육활동이 모두 제시된 이후에 각 교육활동에 사용된 5개의 ‘활동지’를 연속적으로 제시하여 실제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가 이를 복사하여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4. 참고자료에서는 ‘체험학습 정보’ ‘관련 사이트 정보’ ‘기타 정보’ ‘참고문헌’ ‘동화책’ ‘동영상’을 제시하였다. 특히 동영상의 경우 QR코드로 제시하여 유아교사가 매뉴얼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