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급속한 사회발달로 인해 불안, 우울 등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상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신과보다는 심리적 부담이 덜한 심리상담센터를 찾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다. 그런데 심리상담센터라고 해서 심리상담을 잘하는 것만 가지고 운영될 수는 없다.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상담의 효과적인 개입과 관리를 위해 상담자들이 따라야 할 절차, 상담에서 지켜야 할 윤리, 사례관리 그리고 그 밖의 상담근무와 관련되는 사항들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을 알고 이에 따라 상담센터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심리상담센터의 운영과 행정에 필요한 안내서가 필요하다. 또한 대학에서도 좋은 상담자를 양성하기 위해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학습뿐만 아니라 상담행정에 대해서도 가르쳐야 한다.
이에 센터 운영상의 어려움을 직접 경험한 저자들이 그간 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만들거나 수집한 자료들을 모아 이 책을 출판하였다. 이 책에서는 상담행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효과적인 상담센터 운영 및 관리, 상담진행의 실제와 상담윤리 및 법률에 관한 내용을 실제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이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과 상담센터를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들, 그리고 상담자로서 상담행정에 대한 실무 능력을 갖추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