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생애발달에 있어 영·유아기는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영역 등의 기초능력이 집중되는 시기이며, 후기학습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신체활동은 유아가 일생 동안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해 주는 것은 물론, 발달적으로도 모든 측면의 성장을 도모한다. 이에 이 책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현장중심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목 프로파일, 강의계획서, 평가계획서를 제시함으로써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동작교육의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게 하고 교사들의 효능감과 자신감을 높이고자 하였다. 더불어 예비유아교사들의 적극적인 신체활동 참여를 위해 현장실습과 개념적인 이론학습을 통한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의사결정력과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는 팀 기반 학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에 유의하여 집필되었다.
① 기본 동작을 이론적 설명과 그림으로 제시하여 쉽게 익히도록 하였으며, 내용 측면에서는 교수를 위한 유아동작 관련 전문지식을 제공하였다.
②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가 경험할 유아 동작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 기능, 태도를 교사가 직접 경험해 보도록 유도하였다.
③ 교사가 경험하는 유아 동작은 국가수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준하여 생활주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하였으며, 활동목표, 활동자료, 활동방법, 활동평가에 대한 내용을 함께 제시하였다. 교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각 활동마다 누리과정 관련 요소, 창의·인성 관련 요소, 초등교육과정 관련 내용 등도 제시하였다.
④ 이 책에 수록된 사진은 직접 유아들과 활동하면서 촬영한 것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⑤ 팀 기반 학습을 토대로 한 자율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한 동작으로 구성하였고, 매 주차 시 활동의 실제를 적용할 수 있도록 손유희나 율동을 주제별로 제시하였다.
⑥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을 제시하여, 통합적 접근방법으로 계획·실시·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⑦ 유치원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활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악보와 동작을 그림으로 제시하여 수록하였다.
⑧ 다양한 유아동작교육을 통해 예비교사가 직접 경험하면서 익힌 학습활동에 대해 동료평가를 실시하여 유아동작교육 교과목을 평가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