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총 3부, 13장으로 이루어졌다. 제1부 ‘교직의 이해’에서는 교육의 의미와 교직의 특성을 이해하여 바람직한 교직관을 확립하도록 하였으며, 교사가 수행해야 할 일을 알고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하도록 하였다.
제2부 ‘교사의 직무’에서는 학교운영기구와 교원단체의 구성을 알고 민주적인 학교운영의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교원인사와 교원평가, 학교경영과 학급경영의 원리와 실제를 파악함으로써 학교와 학급운영의 방향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제3부 ‘교사의 성장’에서는 수업장학의 실천을 통하여 교수능력을 높이고, 교직문화와 학생문화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의 방향을 정립하고 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바람직한 학교문화를 조성하도록 하였다.
이 책은 교육대학, 사범대학 및 교육대학원의 교직과정을 수학하는 예비교사들을 위한 수업교재로서, 그리고 교직수행에서 구체적인 방향제시가 필요한 신임교사들의 실무매뉴얼로 만들어졌다. 대학의 수업교재로 활용하는 것과 동시에 초·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을 대비한 좋은 지침서가 될 것으로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