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부 교사와 논리 및 논술
제1장 논리와 논술, 왜 공부해야 할까
1. 논술, 교원 임용 시험의 전형 요소이다
2. 역량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하다
3. 가르칠 교과목에 적합한 사고와 논술 능력을 길러야 한다
4. 이 책은 이렇게 짜여 있다
실전 연습
제2부 문장론
제2장 품사, 왜 공부해야 하나
규칙 1. 품사를 분류하는 방식을 알자
규칙 2. 품사별로 종류와 용법을 알자
규칙 3. 띄어쓰기를 익혀 실천하자
실전 연습
제3장 문장, 어떻게 만들까
규칙 1. 문장의 성분과 기본 문장을 알자
규칙 2. 기본 문장을 적절하게 확장하자
규칙 3. 단문을 결합하여 복문을 만들자
규칙 4. 생각을 구분하는 습관을 들이자
실전 연습
제4장 문장, 명료하게 쓸 수 없을까
규칙 1. 비문을 쓰지 말자
규칙 2. 간단하게 쓰자
규칙 3. 말하듯 풀어 쓰자
규칙 4. 능동적으로 표현하자
규칙 5. 한 문장에 같은 표현을 반복하지 말자
규칙 6. 수식어의 위치를 잘 정해 쓰자
규칙 7. 이어주는 말(접속사)을 남발하지 말자
규칙 8. 조사를 적절하게 쓰자
규칙 9. 바른 표현을 쓰자
실전 연습
제3부 논리와 논증
제5장 논술의 기초, 어떻게 다질까
규칙 1. 논술의 특성을 비교, 이해하자
규칙 2. 논증하는 글이 무엇인지 알자
규칙 3. 논증의 구성 요소를 알자
규칙 4. 논증의 네 가지 조건을 알자
규칙 5. 숨은 전제를 찾자
실전 연습
제6장 논증의 형식, 어떻게 훈련할까
규칙 1. 논증의 형식을 잘 구분하자
규칙 2. 연역 논증을 공부하자
규칙 3. 귀납 논증을 공부하자
실전 연습
제7장 논리적 사고, 어떻게 연습할까
규칙 1. 표시하고 메모하면서 글을 읽자
규칙 2. 개념도를 작성하자
규칙 3. 계층 구조로 질문을 만들자
규칙 4. 토론 기법을 훈련하자
실전 연습
제4부 논술의 실제
제8장 논제 파악과 개요 짜기, 어떻게 해야 할까
규칙 1. 문제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자
규칙 2. 출제 의도를 파악하자
규칙 3. 개요 짜기는 첫 번째 쓰는 글이다
실전 연습
제9장 논술,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규칙 1. 논술의 흐름과 요소를 파악하자
규칙 2. 서론은 미리 가 보는 모의주행이다
규칙 3. 본론은 3중주로 쓰자
규칙 4. 결론, ‘한 편의 글’로 쓰자
실전 연습
제10장 고쳐쓰기, 어떻게 연습해야 할까 -실전 훈련-
실전 훈련 1. 고쳐 쓰기의 중요성을 생각하자
실전 훈련 2. 논제 파악과 개요 짜기를 하자
실전 훈련 3. 논술 구성을 고쳐 쓰자
실전 훈련 4. 문장 고치기를 하자
실전 연습
참고문헌
부록: 2017학년도 교원 임용 시험의 논술 문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