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자아를 형성해 가는 발달 초기 단계에 있는 아동의 경우, 자신의 연령에서 기대되는 발달과업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할 때 심각한 심리적·행동적 어려움을 경험한다. 따라서 아동의 주위 환경은 자신들에게 부과된 발달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야 한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정신적·심리적 장애 유무에 따라 정신건강을 평가하는 병리적 관점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올바른 의미의 정신건강은 단순히 정신질환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실현하고 긍정적인 대인관계, 행복한 삶, 삶의 질 향상 등을 추구해 나가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 사회의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 개선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 이 책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 관점에서 정신건강의 개념을 소개하고 관련 지식을 제공하면서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실제적 방안을 수록하였다. 그리고 교사의 정신건강에 대한 내용도 포함했다. 교사가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아동과 교사 모두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교사 자신은 물론 학부모, 기관장 그리고 사회가 관심을 가져 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를 비중 있게 다루었다.
1장에서는 정신건강의 역사, 정의, 기준,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여러 학자가 말하는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의 특징을 다루었으며, 2장에서는 발달단계별 특징 및 발달 과업을 다루었다. 3장은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으로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및 반응 그리고 대처관리를 다루었으며, 4장에서는 교사의 정신건강 관련 요인으로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 만족도를 설명하고, 교사의 정신건강 증진을 돕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 효능감, 교사의 정서지능, 교사의 회복탄력성 등을 다루었다. 5장에서는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평가 내용을 포함했으며, 6장부터 9장까지는 DSM-5 기준으로 분류한 정신질환 중 일부를 신경발달장애, 우울장애와 불안장애, 급식 및 섭식 장애와 배설장애, 기타의 장애로 나누어서, 이들 장애의 개념, 원인, 특징, 치료 그리고 관련 사례를 다루었다. 10장에서는 심리사회적 제 문제로 학교폭력, 인터넷 중독(스마트폰 중독), 자살을 다루었고, 11장에서는 아동과 교사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주요 상담이론을, 12장에서는 정신건강을 위한 주요 심리치료를 다루었다. 이 책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를 전공하는 일반 대학생이나 취업을 앞두고 있는 대학생 그리고 아동이 있는 부모에게도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