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하여 언어치료사나 특수교사가 잠재적 AAC 사용자를 지원할 때 가이드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평가(KAA) 및 중재(KAI) 프로그램 절차를 제안하였다. 바라기는 언어치료사나 특수교사가 이 책을 통하여 장기 혹은 단기의 AAC 사용자들을 조금이나마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저자들은 특정 도구나 상징에 국한되지 않도록 국내외에서 무료 및 유료로 제공되고 있는 자료들을 가능한 한 많이 소개하고자 하였다.
이 책의 1장에서는 AAC에 대한 기초 지식과 KAA 및 KAI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를 하였다. 2장에서는 잠재적 AAC 사용자에 대한 중재를 위해 현재 의사소통 수준과 환경, 개인적인 특성 및 선호도 등을 고려하는 평가 절차(KAA)를 설명하였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평가 관련 기록지들은 부록에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KAA에 기초하여 의사소통 수준, 환경, 대화 상대자를 고려한 AAC 중재 절차(KAI)를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