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을 필요로 하는 장애 학생 및 성인에게 지역사회 적응활동을 지도할 때 유용한 자료를 담았다. 학교와 장애인복지관, 장애인생활시설의 운영계획과 일과활동에 대한 현장조사를 토대로 하여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장 일반적으로 학습하고 지도하는 지역사회 적응활동의 10가지 주제를 선정하였고, 대상의 학습능력에 따라 차별화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주제별·수준별 활동을 제시하였다. 특별히 이화-AAC 상징을 사용하여 활동을 구성하였고, 각 주제 활동의 연계 및 학습활동, 평가 방법, 자기점검표 등을 제공하여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