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AAC(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가 필요한 장애학생과 성인에게 지역사회 적응활동을 지도할 때 유용한 자료를 담았다.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와 장애인복지관, 장애인생활시설의 운영계획과 일과활동에 대한 현장조사를 토대로 하였고, 일반적으로 학습하고 지도하는 지역사회 적응활동의 10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대상의 학습능력에 따라 지도를 차별화할 수 있도록 주제별·수준별 활동을 제시하였다. 특별히 보이스웨어(Voiceware)의 마이토키 보드(MyTalkie Board)에 탑재된 이화-AAC 상징을 사용하여 활동 내용을 구성하였고, 각 주제 활동의 연계 및 학습활동, 평가 방법, 자기점검표 등을 제공하여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3∼5세의 누리교육과정 내용 중 보완대체의사소통적인 방법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단원을 선택하여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교육목표와 교육활동에 필요한 보완대체의사소통 방법을 실제적으로 수업에 적용하는 예와 보완대체의사소통 도구의 상징들을 단계적으로 구성하여 장애유아의 기능에 따른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이러한 활동들은 교육장면에서의 평가 및 가정에서의 학습과 연계될 수 있도록 활동지로 구성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