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을 위해 전문성이 필요하며, 교수자, 연구자, 의사결정자, 평가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이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 양성 프로그램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이 책은 영유아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의 전문성 확보에 역점을 두고, 학생들의 한 학기 강의계획에 맞춰 총 4부 13개 장으로 구성하였다. 크게 범주화한 내용으로, 제1부는 보육교사직의 이해, 제2부는 보육교사의 준비, 제3부는 보육교사의 어린이집 적응, 제4부는 보육교사의 성장과 발달이다. 이러한 과정을 순차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차례를 구성하였으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제1장에서 제3장까지는 보육교사의 의미와 중요성, 보육교사의 개념, 그리고 보육교사가 되고자 하는 개인적 동기, 사회적 필요, 철학적 기초를 중심으로 보육교사의 동기, 보육사직의 선택으로 구성하였다. 제4장에서 제6장까지는 보육교사 양성과정, 보육교사 실습, 보육교사 임용으로 구성하였으며, 제7장에서 제10장까지는 보육교사의 윤리와 자질,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하루일과, 보육교사의 다양한(부모상담, 안전과 건강, 영양, 위생관리, 지역사회 관련 등) 역할, 보육교사의 인간관계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제11장에서 제13장까지는 보육교사의 발달 주기, 보육교사의 현직교육, 보육교사의 자기관리에 대해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의 계획과 집필 과정에서 저자들은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로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데 참고가 될 만한 최신의 현장 자료를 수집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 책은 보육에 관심이 있는 훌륭한 보육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 지식과 기술을 연마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