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논의는 교과를 넘어 사회적 현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전공교과와 교직교과 이수를 통해 전공지식 습득에 지친 예비유아교사에게 창의·인성을 교육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저자들은 일반적인 이론 수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한 창의·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활동을 통해 유아교사로서 창의적인 안목과 바람직한 인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이 책을 집필하였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은 창의·인성교육의 이론, 창의적 미술 활동, 창의적 디자인 활동, 창의적 패러디 활동, 창의적 음악활동,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 활동, 창의적 과학 소양 증진 활동, 창의적 스토리텔링 활동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한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한 창의·인성교육 이론과 활동은 예비유아교사와 현장유아교사의 창의·인성을 증진하는 교사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부기초과목이나 교양과목의 질을 함양하는 교수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책에서 제시한 창의·인성교육 활동은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들에게 도덕적 딜레마 경험과 문제해결 경험을 제공할 것이고, 그들의 도덕적 예민성, 도덕적 판단력 증진과 함께 올바른 가치관과 확고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한 바람직한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교사로 성장해 나가는 데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실제적인 활동 경험은 의사결정능력, 행동실천력 증진과 함께 공동체 의식과 리더십을 갖춘 창의적 교사로 성장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소집단 활동과 발상의 전환을 경험하는 활동, 토론 중심의 활동 등을 통해 이론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경험을 제공하고, 이상적인 교육과정의 방향성과 패러다임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