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유아에게 충분한 동작활동의 경험을 제공해 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지만 유아 교사가 동작활동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가지고 있거나, 동작활동을 번거롭게 여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예비 유아교사교육 단계에서부터 대부분의 학생이 동작활동 관련 과목에 대해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귀찮게 여기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여 어떻게 하면 예비 유아교사들과 현장의 교사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고 즐겁게 동작활동을 지도하도록 도울 수 있을까 하는 질문과 의욕으로 저자들은 이 책을 집필하였고, 이번 개정 작업 역시 같은 맥락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들은 학부 학생들의 수준에 맞으며, 한 학기 강의 교재용으로 적합한 실용적인 책을 쓰고자 하였다. 이 책은 유아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동작교육의 이론을, 제2부에서는 동작교육의 실제로서 주제를 중심으로 한 기본동작 활동과 동작 표현하기 활동 그리고 감상하기 활동에 대해 집필하였으며, 개정 작업의 초점은 실제 활동편에서 누리과정 반영에 맞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