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전환계획, 통합교육에서의 전환, 전환평가, 다문화청소년의 전환 등 장애청소년의 전환을 주제로 Brookes 사에서 2011년부터 발간해 온 전환 시리즈 도서 중 하나로서,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가르칠 때 전환의 다양한 과정에서 적용될 수 있는 실제적이면서 학문적으로도 충분히 검증된 다양한 전략을 제시한다. 또한 이 책은 성인기 전환을 준비하는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어떠한 내용을 교육해야 하고 어디로 가야 하는지에 관하여 보다 명확한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실제적인 교수전략과 전환계획 및 평가 등 전환의 다양한 절차에 대한 정보와 실제는 중등특수교사뿐만 아니라, 통합학급에서 장애학생들을 가르치는 일반교사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
전환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최근 몇 년 사이에 장애청소년의 전환을 주제로 하여 발간된 저서가 국내외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특수교육의 다른 분야에 비해서 아직까지는 독자의 요구와 목적에 부합하는 책을 찾는 것이 쉽지 않고, 많은 책들이 아직까지 전환교육이나 전환계획 및 평가 등 보다 기초적이고 포괄적인 주제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 책은 전환 분야의 참고자료로서의 범위를 확대하고, 이론과 배경을 제시하는 개론서와 함께,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