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시각중복장애아동을 위한 의사소통 및 학습 기술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촉각을 사용하는 의사소통 기술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매뉴얼 형태로 만들어져 있어서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학생 및 현장의 교사와 관련 연구자들은 물론, 가장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시각중복장애학생의 학부모에게도 실제적인 도움이 된다.
모두 8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독자가 가진 질문과 관심에 따라 특정 부분이나 장을 선택하여 읽을 수 있다. 이 책에 담긴 정보는 가족 구성원과 서비스 제공자들이 아동의 의사소통 요구와 관련하여 IFSP와 IEP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