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유아의 행동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여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책이다. 이 책의 1부에서는 유아 행동의 관찰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다루고 있으며, 2부에서는 유아 행동의 관찰과 평가를 교육현장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유아의 행동 관찰 평가를 공부하는 학부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교육 현장에서 유아에 대한 평가는 유아의 특성상 주로 자연스럽게 평소의 행동과 수행 정도를 관찰하는 것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예비유아교사가 관찰을 통해 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욕구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를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제시되어 있다. 또한 유아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교육현장의 노력이 연구로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개별대상연구 방법도 소개하였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내용은 유아를 평가하는 데 필요한 여러 종류의 관찰을 실행하는 방법과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부모면담과 유아의 학습 지도와 행동지원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