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전체 4부,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유아교사의 자격과 역할’을 유아교사의 자격, 자질 및 역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고, 제2부에서는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전문성에 대한 관점과 전문성 증진 방법, 교사의 권리와 의무, 교직윤리, 교사의 발달단계와 효능감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제3부에서는 ‘유아교사의 직전교육과 현직교육’을 교사의 양성 과정, 교육실습, 직전교육과 현직교육 및 장학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제4부에서는 ‘유아교사 교육의 역사와 현대적 경향’을 우리나라의 유아교사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을 살펴본 후, 주요 교육 선진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스웨덴 및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변화되는 유아교사 양성제도를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현재 유아교사 교육의 정책적 쟁점을 중심으로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