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 『건강장애아동 교육』은 건강장애아동의 교육에 관한 기본 지식을 다루며, 다음과 같이 총 6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건강장애아동 교육의 기초(박화문), 2장에서는 건강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김하경), 3장에서는 건강장애아동의 심리(김창평), 제4장에서는 건강장애의 질환 분류와 지도(사은경), 5장에서는 건강장애학생의 지원과 사례(박미화), 6장에서는 건강장애아동을 위한 병원학교의 운영 실제(김영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였으며, 부록(장희대)에 다양한 양식과 사례를 담았다.
우리나라에서도 건강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의 질과 서비스 향상 및 조기 보육료 지원 등을 내용으로 하는 건강장애아동 지원체제가 점차 안착되어 가고 있으나, 더욱 적극적인 조기치료 및 조기교육에 대한 대책 강구가 필요하다. 건강장애아동의 조기치료 및 조기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함께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 책은 특수교육 전공자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및 아동교육 전공자, 유치원 및 어린이집 등에서 일반장애아동의 교육을 담당하는 실무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건강장애아동 교육의 기본서로 집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