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에서는 뇌성마비 학생의 컴퓨터 사용에 대해 이론과 실제 두 부분으로 나누어 방법적인 내용에 집중하여 소개를 하였다. 뇌성마비 학생이 컴퓨터를 사용하여 학습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준비 사항들을 교사가 미리 점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 보다 많은 컴퓨터 접근 보조기기 사진과 보다 많은 유형의 컴퓨터 사용 사례를 수록하고자 하였다.
전체 구성을 살펴보면, 제1부 ‘뇌성마비 학생의 컴퓨터 이용’의 제1장에서는 뇌성마비 학생에 관한 이해를 위해 뇌성마비 학생의 비정상적인 원시 반사 특성, 원인 및 운동 특성, 말과 언어 특성, 심리·정서적 특성, 학습·인지적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조치 사항들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제2장에서는 뇌성마비 학생의 컴퓨터 사용 지원과 평가 사항들을 소개하기 위해 컴퓨터 접근 지원의 법적 근거, 컴퓨터 사용을 위한 자세 유지, 컴퓨터 접근 유형, 컴퓨터 접근 평가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제2부 ‘뇌성마비 학생의 컴퓨터 접근 학급 적용 사례’에서는 제1부에서 소개한 내용을 근거로 뇌성마비 학생의 컴퓨터 접근 적용 사례를 소개하기 위해 키 입력장치, 대체 키보드, 대체 마우스, 스위치로 구분하여 사례의 세부 내용을 설명하였다.
부록에서는 뇌성마비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접근 프로그램들을 안내하는 형식으로 쉽게 설명하여 교사가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