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art 1. 일과 운영의 이해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성격
1. 유아교육과정 일과 운영의 이론적 기초
2.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의 성격
3. 현대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제2장 일과 계획을 위한 유아교육과정의 조직
1.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2. 일과 운영을 위한 유아교육과정의 계획
제3장 일과 운영의 의미와 유형
1. 일과의 의미
2.. 일과의 중요성
3. 일과 운영의 원리
4. 일과 운영의 유형
제4장 일과의 구성
1. 시간구성
2, 공간구성
3. 활동구성
제5장 일과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1. 일과 운영과 교수-학습의 개념
2. 교수-학습의 원리
제6장 효율적 일과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1. 다상징적 표상
2, 기록작업과 가시화
3, 조사활동의 지도
4, 교재 · 교구의 선택과 활용
제7장 교사의 역할
1. 의사소통자로서의 역할
2, 훈육자로서의 역할
3, 교수자로서의 역할
4, 융통성 있는 운영자로서의 역할
5, 스트레스 관리자로서의 역할
제8장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구성
3, 평가의 방법
part 2. 일과 운영의 실제
제9장 실내 · 외 자유선택활동
1. 실내 자유선택활동
2. 실외 자유선택활동
제10장 대 · 소집단활동
1. 등원
2. 이야기 나누기
3. 동화
4. 동시
5, 동극
6. 노래
7. 신체표현활동
8. 게임
9. 요리
10. 현장학습 및 자원인사 초청
11. 귀가 지도
제11장 정리정돈 및 전이 시간
1. 정리정돈
2. 전이 시간
3. 손씻기와 화장실가기
제12장 간식 · 급식과 낮잠
1. 간식과 급식
2. 낮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