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치료하거나 가르치는 교사와 부모, 치료사를 위하여 쉽고 실질적인 방법의 자연 수업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제공하는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취학 전 아이들이 모든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그들을 특별한 단계에 도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자연의 재료인 흙, 모래, 뿌리, 줄기, 잎 등을 관찰하고 조작하기 위하여 그들의 모든 감각을 사용하도록 자극하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런 직접적인 활동은 아이들이 자연 세계와 자연의 형상, 질감, 크기, 무게 그리고 색을 관찰하고 다루어 봄으로써 자연과 연관된 것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동시에 아이들은 미세한 동작과 조절 기술을 익히고, 어울리는 것을 배우고, 그들이 본 것과 느낀 것을 설명하기 위한 어휘들을 사용함으로써 언어와 의사소통의 숙련에 도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