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인간의 삶의 과정은 교수-학습의 과정이므로 인간의 역사와 교수-학습의 역사는 같다고 할 수 있다. 교수-학습과정은 우리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존재해 왔다. 교수-학습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어도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 그러나 그 효율성은 매우 떨어진다. 경험에 의존하여 자신이 배운 대로 가르치기보다는 미리 교수-학습에 대한 이론을 숙지하고, 효과적이라고 검증되고 체계화된 연구결과들을 활용하면 교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이 책은 장차 여러 교육기관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강단에 서게 될 실기교사나 예비교사들에게 교수-학습이론과 아울러 과학적으로 검증된 여러 교수방법을 소개함으로써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교수능력을 함양시키는 목적으로 저술되었다. 이 책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교사들은 전 생애적인 발달 관점에서 어린 아동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학습자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