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과거 장애아동 교육의 초점은 유아에게만 맞추어져 있었고, 정상 발달에 근거하여 장애아동의 발달이 얼마나 지체되었으며 그 지체된 영역을 어떤 방법으로 교육하여 발전을 도모할 것인가에 맞추어져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과거의 교육 방법은 기대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했으며,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핵심적이고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는 가족들에 대한 고려의 부재에서 야기한 것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교육에서의 가족참여 및 가족지원은 가족으로 하여금 장애자녀의 양육 및 보호, 교육 등에서의 대처 능력과 적응력을 갖도록 하며, 가족 안에 존재하는 특별한 요구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장기적인 힘을 갖도록 돕는다. 이로 인해 가족 전체의 삶의 질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장애아동의 교육과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은 ‘장애영유아 가족지원’이라는 타이틀을 빌려, 가족의 역량을 강화하려는 장애아동의 부모들과 장애아동이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한정된 시간이나마 효율적으로 장애아동의 가족을 지원하려는 예비 유아특수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집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