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2007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고시한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의 하위내용에 따라 수 감각 기르기,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규칙성 이해하기, 자료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의 5가지 하위내용을 최근 수학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근거로 하여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맞는 활동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기계적인 교수법을 탈피하고 수학적 개념을 경험하도록 교육활동을 구성하여 현장에서 운영한 활동 실제들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이론편과 실제편으로 나뉜다. 이론편에서는 유아수학교육의 기본적 배경과 방향을 밝힌 뒤,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유치원 교육과정 중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에 대해 다루었다. 그다음 유아의 수학적 사고발달에 관한 이론을 실제 자료와 함께 제시하고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계획 및 교수, 환경구성 그리고 평가에 대해 다루고 있다.
실제편에서는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내용에 따라 수학교육활동을 제시하되, 유아의 실제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활동들로 구성하였다. 또한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수학교육의 활동별 통합적 접근 실제를 다루고 있다. 일상생활, 게임, 조형, 문학, 토의, 조사활동 등 주제 전개에 따라 만 3~5세 학급에서 실제로 이루어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의 수학적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