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수업을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사의 교수활동과 학습자의 학습활동이 교육내용이나 교수매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며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으로 보고, 수업에 필요한 각각의 과정을 세부적으로 체계화하여 설명하려고 하였다. 제1장에서는 교수·학습에 관한 이해를 분명히 하기 위해 개념적인 원리를 밝혔다. 제2장에서는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들이 무엇이며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학습활동에 나타나는 학습자의 특성을 찾아 보았다. 제4장은 수업이 진행되는 절차를 단계별로 살펴보았으며, 연구수업, 수업에서의 발문방법과 판서방법을 구체화하였다. 제5장은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습양식과 교수양식, 그리고 학습전략의 활용에 관해 새로운 방향을 찾아 보았다. 제6장은 수업방법의 발달과정과 수업방법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제7장은 수업에 활용되는 교육의 매체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특히 이번 개정판에서는 구성주의 학습,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수행평가,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젝트 방법, 체험학습, ICT 활용교육에 관한 내용을 보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