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에서는 현장에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대한 구체적인 교수 실제를 위한 내용을 제시하기보다는 유아교육시리즈 발간의 기본 취지에 맞게 컴퓨터교육을 위한 접근방향을 모색하는 데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는 학문적 근거와 연구 및 이론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이 책의 내용 구성을 살펴보면, 제1장에서는 정보화 시대의 사회적, 생활적, 교육적 환경의 변화를 다루었고, 제2장에서는 유아교육에서 컴퓨터 테크놀로지 수용에 대한 인식과 관점의 변화와 논쟁점을 분석하였고, 제3장에서는 유아를 위한 컴퓨터 테크놀로지 교육의 다양한 지침이나 기준을 비교 제시하였으며, 제4장에서는 유아 발달이론의 측면에서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입장을 대비하여 보았다. 제5장에서는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따른 유아의 발달적 측면에서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고찰하여 보았고, 제6장에서는 유아를 위한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 유형과 교사의 역할을 다루었으며, 제7장에서는 유아에게 적합한 컴퓨터와 각종 기자재 선정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제8장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컴퓨터의 통합적 적용에 대해 실제 예를 들어 제시하였으며, 제9장에서는 유아 컴퓨터교육에 있어 교사의 수용태도 인식의 영향과 교사교육에서 초점을 두어야 할 점에 대해 다루었고, 마지막으로 제10장에서는 효과적인 유아 컴퓨터교육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주요 과제와 쟁점들을 포함하였다. 이 책이은 유아교사, 이 분야를 연구하는 대학생 및 교수, 컴퓨터 업계 관련자들에게 유아를 위한 컴퓨터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이해와 시야를 넓혀 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