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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교육철학의 이해
교육철학개론 I
저자곽덕주, 김상섭, 김주환, 박은주, 서용석, 신춘호, 유재봉, 윤선인, 정기섭, 조상식, 최진, 한기철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400p
ISBN 978-89-997-3057-3 93370
발행일 2024-01-30
정가 23,000원
E-BOOK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우리 현실의 교육문제나 교육현상에 대해 뭔가 근본적인 (가치) 질문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 그 질문에 대한 당장의 해결책이나 답이 아니라 그 질문을 어떻게 다루고 사유해야 하는지에 대해 시간을 보낼 의지와 의향이 있는 모든 이들을 위한 책이다. 현장의 교사일 수도 있고 교육행정가일 수도 있으며 학부모일 수도 있다. 아니면 교육적 문제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막 본격적으로 공부해 보고자 하는 교육()학도일 수도 있다. 이 책은 이들이 교육에 대해그리고 교육을 위해철학적으로 사유해 보려고 할 때, ‘교육철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한 이들이 그것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보여 주는 일종의 사례집으로 이해될 수 있다. 비록 그간 이 분야에서 논의되고 축적되어 온 지식과 담론의 규모와 깊이에 비추어, 매우 제한된 범위의 주제와 개념들을 가지고 매우 제한된 수준에서 그렇게 한 것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이 책은 교육철학분야 학자들이 그 분야에서 전형적으로 다루어져 온 질문이나 주제에 대해 그간 축적되어 온 지식과 담론을 소개하는 것에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이 책의 모든 저자들은 그 지식이나 담론이 우리가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부딪히는 교육문제들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드러낼 수 있는 방식으로 서술하고자 하였다. 그러한 시도가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경우도 있을 것이고 썩 잘 안 된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노력의 흔적을 담고자 한 것은 저자들 모두의 소망이었다. 그러므로 교육철학분야에서 전개되어 온 지식과 담론이 지니는 실천적 의미의 흔적을 발견하려는 노력은 이제, 이 책이 제공하고자 한 혜택을 온전히 누리고자 하는 독자에게 남겨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서문

제1부 교육철학으로 들어가기

제1장 교육철학의 필요성, 의도와 목적
도입
1. 교육에 대한 탐구로서 교육철학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는가?
2. 교육철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3. 교육철학탐구의 의도와 목적은 무엇인가?

제2장 교육철학의 탐구 주제
도입
1. 철학의 의미와 핵심 탐구 문제
2. 교육철학적 질문의 성격
3. 교육철학의 이론학적/실천학적 성격
4. 교육의 본질: 인간다움의 추구
5. 자유교과와 인문주의
6. 자유인을 위한 교육, 그리고 현대인의 두 가지 존재 속성
7. 지식교육 또는 교과공부의 방법적 원리
8. 인간의 공동체적 속성과 교육의 공공성, 그리고 국가교육의 이념

제3장 교육철학, 어떻게 탐구하는가?
도입
1. 교육철학과 철학의 관계
2. 언어분석적 접근
3. 역사적-해석학적 접근
4. 현상학적 접근
5. 비판이론적 접근
6. 탈(脫)근대적 접근

제4장 교육철학연구의 실제: 세 가지 접근
도입
1. 교육사상연구로서 교육철학: 자기형성적 실천으로서 ‘텍스트 읽기’
2. 당대 교육문제의 분석 및 개선을 위한 응용철학으로서 교육철학연구
3. 교육실천 및 과정에 대한 ‘일반이론 탐구’로서 교육철학연구
4. 교육연구에서 ‘이론’의 역할은 무엇이고, 교육철학과 경험연구와의 관계는 무엇인가?

제2부 학교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적 고찰

제5장 교육과 지식
도입
1. 지식의 교육적 의미, 그리고 지식의 형식들
2. 고전적 맥락에서 본 세 가지 지식과 그것들의 근대적 전개
3. 학교 교과의 기원: 자유교과
4. 지식과 교육의 타락, 그리고 후마니타스의 이념
5. 교과 수업의 원리: 듀이의 프래그머티즘

제6장 도덕교육의 성격
도입
1. ‘덕은 가르칠 수 있는가’: 소크라테스
2. 이성과 자율성: 칸트와 콜버그
3. 전통과 습관: 매킨타이어와 오우크쇼트
4. 훈육과 자유: 교사의 역할과 권위

제7장 시민성 교육의 의미와 다양한 양태
도입
1. 민주시민성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2. 민주시민교육
3. 세계시민교육
4. 다문화교육
5. 나가며: 무엇이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민주시민교육인가?

제8장 자기 탐구를 위한 미적 교육
도입
1. 현대 사회와 미적 교육
2. 미적 교육의 연원
3. 미적 교육의 구성요소
4. 미적 교육의 확장 가능성과 의의

제9장 자유교육과 직업교육, 양립 가능한가?
도입
1. 학교교육의 전형으로서의 자유교육 이념
2. 직업교육의 도전
3. 자유교육과 직업교육의 간극 메우기
4. 학교에서의 인문교육과 직업교육의 통합

제3부 현대 사회의 새로운 교육쟁점들

제10장 현대 페미니즘과 교육철학
도입
1. 교육실천으로서 페미니즘의 위상
2. 페미니즘의 물결
3. 페미니즘 종말 선언: 포스트 페미니즘의 역풍과 경합
4. 페미니즘 교육론
5. 페미니즘 교육철학

제11장 자연과 인간: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
도입
1. 현대 사회와 교육의 생태적 전환
2. 현대 생태주의 담론과 윤리
3. 사고와 자연
4. 교육내용의 성격
5.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

제12장 디지털 환경과 교육의 과제: 기계와 같이 살기의 문제
도입
1. 기술이 바꾸는 삶의 풍경
2. 인간의 조건과 기술
3. 기술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
4. 기술과 인간, 그리고 교육

제13장 ‘평생학습’ 시대, 무엇을 위한 학습인가?
도입
1. 들어가는 말
2. 인간과 학습: 학습에 관한 인간학적 고찰
3. 평생학습의 의미
4. 평생학습 시대 학습의 두 모델
5. 21세기 평생학습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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