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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카피라이팅 신론
챗GPT를 활용한 광고 카피 쓰기
저자김병희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448p
ISBN 979-11-93667-04-0 93320
발행일 2024-03-15
정가 27,000원
E-BOOK 정가 2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그동안 여러 종류의 광고 카피라이팅 개론서가 나왔다. 모든 책은 나름의 목적에 따라 집필된 것이리라. 그러나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어 광고 생태계가 훨씬 더 복잡해진 상황에서 기존에 나온 광고 카피라이팅 개론서만으로는 디지털 시대의 광고 창작을 능수능란하게 수행하기 어렵다.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감히디지털 시대의 카피라이팅 신론: GPT를 활용한 광고 카피 쓰기라는 제목의 책을 써서 세상에 내보낸다. 이 책은 2021년에 펴낸 디지털 시대의 광고학신론에 이어 기획한 후속 시리즈 교과서다. 개론이 아닌 신론(新論)’이라 이름을 붙인 이유는 기존의 교과서와는 전혀 다른 정보를 전달하고 새로운 논의를 전개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었다.

1광고의 미래와 챗GPT의 활용에서는 챗GPT를 활용한 카피라이팅이 보편화한 현실과 광고 기술에 따라 달라진 크리에이티브의 환경 변화에 주목했다. 2광고의 창조 철학을 찾아서에서는 카피라이팅이 단순한 광고 글쓰기인지, 상품 전략적 글쓰기인지, 예술적 글쓰기인지에 대한 합의된 정답은 없다고 강조했다. 3디지털 시대의 광고 카피 쓰기에서는 소셜미디어, 검색엔진 최적화(SEO), 모바일 광고 같은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이 광고 활동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 잡았으니, 이런 플랫폼에서 광고 카피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카피 창작에서의 전략과 전술에서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려는 카피라이터라면 광고 표현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장의 카피의 구성요소와 카피 솜씨에서는 광고전략과 정확히 일치하는 내용을 썼다고 해서 그것을 창의적인 카피라고 할 수 없다고 강조하고, 카피와 관련된 제반 구성 요인을 다양한 맥락에서 소개했다. 6장의 디지털 카피라이팅 접근 방법에서는 디지털 카피라이팅의 핵심은 명확한 메시지로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있다는 사실을 환기하며, 카피라이터는 소셜미디어에서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그에 적절히 대응하며 실시간의 카피를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7장의 카피라이팅의 수사학적 원리에서는 다양한 수사법이 실제 카피라이팅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인지, 이론과 실제의 맥락에서 여러모로 검토했다. 8장의 아이디어 발상의 내비게이션에서는 카피라이터가 좋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고 남의 아이디어를 평가할 능력도 갖춰야 하며, 소비자가 공감할 만한 카피를 써 내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책에서는 4가지 중에서 쓰기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하며, 효과적인 실무 능력 배양에 필요한 카피 창작의 기본원리를 설명하는 데 공을 들였다. 기본원리를 설명하는 데 치중했던 광고카피 창작론: 기본원리 편(나남출판, 2007)에 이어, 이 책에서는 디지털 시대에 챗GPT 를 활용해서 쉽게 배우고 바로 카피를 쓸 수 있도록 실무적인 정보를 설명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목차 PDF파일

머리말


제1장 광고의 미래와 챗GPT의 활용
1. 광고의 미래와 챗GPT의 탄생
2. 광고 분야에서 챗GPT의 활용
3. 콘텐츠 창작에서 챗GPT의 활용
4. 카피 창작에서 챗GPT의 활용

제2장 광고의 창조 철학을 찾아서
1. 광고 창의성의 개념과 맥락
2. 광고에서 창조 철학의 정립
3. 외국 광고인들의 창조 철학
4. 한국 광고인들의 창조 철학

제3장 디지털 시대의 광고 카피 쓰기
1. 디지털 카피와 아날로그 카피
2. 디지털 시대의 광고 환경 변화
3. 디지털 카피 쓰기에 앞선 준비
4. 추가적으로 필요한 준비 사항

제4장 카피 창작에서의 전략과 전술
1. 광고전략 대 표현전략의 관계
2. 카피 창작에서의 깔때기 모형
3. 표현전략의 개념과 적용 방안
4. 카피 창작에서의 전략과 전술

제5장 카피의 구성요소와 카피 솜씨
1. 카피의 개념과 범위의 재정립
2. 헤드라인의 의의와 쓰기 연습
3. 보디카피의 가치와 쓰기 연습
4. 슬로건의 개념과 유형의 이해

제6장 디지털 카피라이팅 접근 방법
1. 검색엔진 최적화의 카피라이팅
2. 페르소나를 활용하는 카피라이팅
3. 데이터가 주도하는 카피라이팅
4. 소셜미디어 추세별 카피라이팅

제7장 카피라이팅의 수사학적 원리
1. 언어 게임에 의한 의미의 교환
2. 수사학의 개념과 원칙 및 효과
3. 광고 수사학의 4가지 분류법
4. 광고 수사학에 의한 카피 쓰기

제8장 아이디어 발상의 내비게이션
1. 광고 아이디어의 개념과 의의
2. 일반 적용형의 아이디어 발상
3. 광고 맞춤형의 아이디어 발상
4. 기타 응용형의 아이디어 발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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