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교육
교수-학습이론과 모형의 조건
저자이대식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20p
ISBN 978-89-997-2191-5 93370
발행일 2020-09-20
정가 25,000원
E-BOOK 정가 22,5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학습부진과 학습장애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 원리, 절차, 예시 등을 다루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일의 성격과 요건, 요소 등을 충분히 드러내어 이에 관한 혼란과 오해를 줄이고자 하였다. 모쪼록 이 책이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 지원 관련 정책, 연구, 연수, 수업방법에 관한 논의와 실제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학습부진과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를 촉진할 목적으로, 두 개의 장을 할애하여 제1장에서는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개념과 특징을, 2장에서는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선별, 진단, 판별을 다루었다.

2부에서는 네 개의 장에 걸쳐 학습문제 해결의 실제적, 이론적 기반을 다루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3장에서는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지원을 위한 체제의 요건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관련 정부나 지자체, 혹은 일선 학교의 관점에서 필요한 체제, 여건 등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4장에서는 학습은 언제 잘 일어나는지를 여러 가지 학습이론을 개관하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5장에서는 효과적인 교수방법과 관련하여 그동안 주장되어 온 각종 교수이론을 개관하면서 특별히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들의 관점에서 꼭 필요한 교수이론이나 교수모형의 요건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6장에서는 증거기반 실제의 뜻과 중요성 그리고 요건을 살펴보았다.

3부에서는 네 개의 장에 걸쳐 선행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을 토대로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들을 지도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필수 원리를 네 가지로 제시하였다. 먼저, 7장에서는 학습된 상태 명료화를 다루었고, 8장에서는 맞춤형 정밀진단의 중요성과 뜻, 방법을 다루었다. 9장에서는 특별히 학습부진과 학습장애 학생에 초점을 맞추어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 설계의 요건과 방법, 절차 등을 제시하였다. 10장에서는 효과적인 교수행위를 충실하게 이행하는 것의 조건과 요소를 살펴보았다.

4부에서는 제13부에서 다룬 내용을 읽기, 쓰기, 수학 지도 영역에 실제로 적용하는 예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11장에서는 읽기, 12장에서는 쓰기, 13장에서는 수학 영역을 다루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이해
제1장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개념과 특징
제2장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선별, 진단, 판별

제2부 학습 문제 해결의 실제적, 이론적 기반 이해
제3장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지원 체제
제4장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교육의 학습이론적 근거
제5장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교육의 교수이론적 근거
제6장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교수-학습이론과 모형의 조건 개관

제3부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교수-학습이론과 모형의 조건 적용
제7장 학습된 상태 명료화와 교수-학습요소 추출
제8장 맞춤형 정밀진단과 출발점 정하기
제9장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 설계
제10장 효과적인 교수행위의 충실한 이행

제4부 영역별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 지도
제11장 읽기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 지도
제12장 쓰기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 지도
제13장 수학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학생 지도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