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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론
개념, 기술, 실천역량 이해
저자김성천, 김승용, 김연수, 김현수, 김혜성, 민소영, 박선영, 백은령, 양소남, 유명이, 유서구, 이기연, 정희경, 조현순, 최말옥, 최지선, 함철호
편저자 한국사례관리학회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양장
페이지 480p
ISBN 978-89-997-2165-6 93330
발행일 2020-09-10
정가 23,000원
E-BOOK 정가 20,7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보편적인 사례관리 입문서로서의 체계를 유지하면서도 다음과 같은 부분에 역점을 두었다.

첫째, 우리나라에서 혼란스럽게 사용되고 있는 사례관리와 관련한 용어, 교과목으로서의 정체성, 사례관리를 실천하기 위한 기술과 역량을 규명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한국의 압축성장에 공과(功過)가 공존하듯이, 2010년대를 기점으로 급속하게 확대된 한국의 사례관리도 적지 않은 성과를 보여 주고 있지만, 가장 기본이 되어 야 할 사례관리의 모습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너무 다양한 모습으로 활용되고 있다. 사례관리가 사회복지실천론(기술론) 등의 과목과 대동소이한 방법으로 잘못 인식되기도 하고, 사회복지사 자격증만 있으면 사례관리에 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아도 사례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도 있으며, 단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를 사례관리라고 명명하는 등의 문제점들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제1사례관리 개요에서 사례관리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를 규명하는 데 역점을 두어, 사례관리의 개념, 역사, 이론과 모델과 구성체계를 이론적으로 설명하였고, 한국에서 사례관리가 실천되는 주요 현장에 서의 모습과 전달체계를 소개하였다.

둘째, 사례관리자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술과 역량을 풍부하게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사례관리가 서비스 이용자의 복합적인 욕구를 기반으로 실천되는 방법인 만큼 사례관리자는 다양한 직간접적인 실천 방법들을 숙지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기존의 교과서들이 사례관리 실천기술을 사례관리의 실천과정을 설명하면서 간단히 언급하거나, 독립된 기술로 다루더라도 상담 중심의 기술에 편향된 기술 중심으로 소개되고 있는 점을 극복하고자 했다. 이러한 노력은 이 책의 2부와 3부를 할애하여 사례관리의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2사례관리의 실천과정과 기록에서는 사례관리의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핵심 과업과 기록 양식의 활용법을 다루었고, 3부에서는 사례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을 다루었다. 사례관리의 기능과 사례 관리자의 역할을 소개하면서, 사례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을 의사소통 역량, 사정 역량, 관계 역량, 자원개발과 관리 역량, 옹호 역량, 문화적 역량, 평가 역 량으로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소개하였다.

셋째, 사례관리의 개념과 기술 및 역량을 고찰하는 데 있어서 기존 교재들이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와의 2자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자원체계와 표적체계 등 거시적인 환경체계와의 관계를 중시하여 다루고자 노력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사례관리 개요
제1장 사례관리의 이해
1. 사례관리의 정의
2. 사례관리의 최근 동향
3. 사례관리의 목적과 기능
4. 사례관리의 가치와 윤리
5. 한국 사례관리에 대한 성찰

제2장 사례관리의 발달
1. 외국의 사례관리 발달과 전망
2. 한국의 사례관리 발달과 전망

제3장 사례관리의 이론
1. 생태체계 이론
2. 임파워먼트 이론
3. 구성주의 이론
4. 강점관점
5. 네트워크 이론

제4장 사례관리의 모델
1.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기준으로 한 모델: Early와 Poertner의 모델
2. 서비스의 복합성 수준에 따른 모델
3. 서비스 전달 기반에 따른 사례관리 모델
4. 아이오와 사례관리 모델(ICM 모델)
5. 사례관리 모델의 한국 사례관리 현장에 대한 시사점

제5장 사례관리 구성체계
1. 클라이언트
2. 사례관리자
3. 자원
4. 운영체계
5. 사례관리 과정

제6장 한국의 주요 사례관리 실천현장 이해
1. 읍·면·동 및 시·군·구 통합사례관리
2. 지역사회복지관 사례관리
3. 정신건강복지센터 사례관리

제2부 사례관리 실천과정과 기록
제7장 초기 단계
1. 사례 발굴 및 접수
2. 초기 상담
3. 클라이언트 선정
4. 동의 및 계약
5. 초기 단계의 기록

제8장 사정 단계: 욕구, 자원, 장애물 사정
1. 욕구사정
2. 자원 및 강점사정
3. 장애물 사정
4. 종합적 사정
5. 사정 단계의 기록

제9장 목표 및 계획수립 단계
1. 목표 설정
2. 개입/실행계획 수립
3. 계획수립 단계의 기록

제10장 실행 및 점검 단계: 직간접 실천
1. 직접실천
2. 간접실천
3. 실행 및 점검 단계의 기록

제11장 종결 단계
1. 평가
2. 종결
3. 사후관리
4. 종결 단계의 기록

제3부 사례관리실천의 핵심 역량
제12장 사례관리 기능과 사례관리자 역할
1.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기능의 변화
2.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영역과 주요 기능
3. 사례관리 기능의 다양성
4. 사례관리 기능과 사례관리자의 역할

제13장 의사소통 역량
1. 사례관리실천에서의 의사소통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2. 사례관리자의 의사소통 역량
3. 의사소통 역량의 사례관리 실천현장 활용
4. 의사소통 역량 관련 쟁점

제14장 사정 역량
1. 사례관리실천에서 사정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2. 사례관리자의 사정 역량
3. 사정 역량의 사례관리 실천현장 활용
4. 사정 역량 관련 쟁점

제15장 관계 역량
1. 사례관리실천에서 관계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2. 사례관리자의 관계 역량: 사례관리 실천과정별 과업을 중심으로
3. 다양한 체계들과의 관계 역량
4. 관계 역량 관련 쟁점

제16장 자원개발과 관리 역량
1. 사례관리실천에서 자원개발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2. 사례관리자의 자원개발 역량
3. 자원개발 역량의 사례관리 실천현장 적용 사례
4. 자원개발 역량 관련 쟁점

제17장 옹호 역량
1. 사례관리실천에서 옹호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2. 사례관리자의 옹호 역량: 사례관리 실천과정별 과업을 중심으로
3. 사회구조와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옹호

제18장 문화적 역량
1. 사례관리실천에서 문화적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2. 사례관리자의 문화적 역량
3. 문화적 역량의 사례관리 실천현장에의 활용
4. 사례관리 실천현장의 문화적 역량 관련 쟁점

제19장 평가 역량
1. 사례관리실천에서 평가 역량의 의미와 필요성
2. 사례관리자의 평가 역량과 주요 과업
3. 평가 역량의 내용과 활용
4. 평가 역량과 관련된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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