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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SC-V 임상적 활용과 해석 지침서
저자Lawrence G. Weiss, Donald H. Saklofske, James A. Holdnack, Aurelio Prifitera
역자 이명경, 안성희, 엄정호, 이채연, 성현모, 이민주, 양혁, 이상민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36p
ISBN 978-89-997-2153-3 93370
발행일 2020-08-20
정가 3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제5(WISC-V) 측정 및 해석 제2은 학생이나 전문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초판본의 많은 부분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최근까지 진행된 연구 및 개발 성과를 반영하여 중요한 새로운 내용을 추가한 것이다. 몇 개의 장에서는 사례연구나 짧은 사례를 추가하여 임상적 해석을 덧붙였다.

새로 지능검사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면서도 측정의 임상적 맥락에 대해 보다 깊이 다루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검사 방법을 설명해 주는 지침서 이상의 책이라 할 수 있다. 3, WISC-V 통합본 해석에 대한 학교 신경심리학적 접근에서는 WISC-V 소검사에서 측정된 여러 요소를 펼쳐 놓고 탐색하면서, 특히 낮은 점수에 대한 임상적 해석을 추가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WISC-V 통합본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였다. 6, WISC-V의 문화 간 비교분석에서는 전 세계 WISC-V 데이터에 대한 새로운 문화적 특성을 제공하면서 우선적으로는 5요인 구조가 모든 국가에서 유지되는지 평가한 후 국가 간 점수 차이가 나는 경우 사회 수준 변수(societal-level variables) 기능으로 점수 차를 비교하였다. 4, WISC-V 이론과 임상적 기초에서는 지능 구조(model)에 관한 최근의 논쟁, 계층적 구조 및 2요인 구조의 상대적 장점을 추가하였다. 7, 플린 효과와 그 임상적 함의에서 우리는 플린 효과 연구의 문제점에 대한 중요한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였고, 방법론적 문제를 통제할 경우 그 영향의 크기가 Flynn에 의해 예측되었던 바와 같음을 경험적으로 제시하였다. 8, 학습장애 평가 영역에서의 지능검사의 역할과 발전 과정, 그리고 WISC-V9, 21세기 과학적 진보를 반영한 난독증의 진단과 개입, 그리고 10, 임상 및 특수집단의 인지기능에 대한 WISC -V 평가와 관련된 이슈 등을 통해 다양한 학습장애, 난독증 및 기타 임상 및 특수 그룹에 대해 다루었다. 이 장들은 동료들이 이미 검토해서 발표했던 내용에 새로운 연구를 추가하여 업데이트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11, WISC-V와 개별화된 평가 접근에서는 자주 받는 질문을 기반으로 하여 평가를 개인화하는 방법을 제시 하였고, 회기 초반에 세운 가설을 채택하거나 기각하기 위해 검사를 활용하는 방법 도 제시하였다. 우리는 이 책의 제2판에서 과학적 관점과 실무적 관점이 균형 있게 다루어진 것을 매우 만족스럽게 여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1장 WISC-V: 지능 측정에서의 진전
1. 서론
2. 역사적 개관
3.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4. WISC-V의 구조와 내용
5. WISC-V 전체 IQ
6. WISC-V 추가 지표 및 소검사
7. WISC-V 보충 지표 척도 및 소검사
8. 요약

2장 WISC-V 해석 및 개입을 위한 실질적인 고려 사항
1. 서론
2. 해석의 수준: 전체 능력 점수가 전체를 설명하지 못할 때
3. 기본 능력의 의인화: 간단한 비유
4. 개입 관련 쟁점
5. 언어이해 관련 중재 방안
6. 시공간 관련 중재 방안
7. 유동추론 관련 중재 방안
8. 작업기억 관련 중재 방안
9. 처리속도 관련 중재 방안
10. 개입 제안에 대한 논평

3장 WISC-V 통합본 해석에 대한 학교 신경심리학적 접근
1. WISC-V 통합본의 임상해석
2. WISC-V 통합본
3. 실제 사례
4. 요약

4장 WISC-V 이론과 임상적 기초
1. 서론
2. WISC-V의 지표 점수
3. 집행기능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
4. 일반지능의 통합적 이론
5. 요약

5장 WISC-V: 사회적 맥락에서의 사용
1. 서론
2. 지능평가의 편향 이슈
3. 특수교육에서의 검사 결과 및 검사 사용의 공정성
4. 삶의 다양한 분야에 관한 인구통계학적 격차
5. 인지 능력의 발달, 가정환경, 문화
6. 지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인지 자극의 역할
7. 학문과 지적 발달에 있어서 아동의 역할
8. WISC-V: 문화적·언어적으로 다양한 집단에 걸친 IQ 점수
9. 다양한 문화적·언어적 집단에서 나타난 전체 IQ 점수의 차이에 대한 매개요인으로서의 사회경제적 지위
10. 아동의 지적·학문적 발달과 연관된 가정환경의 추가적 고찰
11. 가정환경 및 인지 발달에 대한 결론
12. 요약

6장 WISC-V의 문화 간 비교분석
1. 서론
2. 결과
3. 결론 및 함의점

7장 플린 효과와 그 임상적 함의
1. 우리는 플린 효과에 대해서 무엇을 아는가
2. 실무자를 위한 플린 효과의 함의점
3. WISC-IV와 WISC-V에서의 플린 효과
4. 제언

8장 학습장애 평가 영역에서의 지능검사의 역할과 발전 과정, 그리고 WISC-V
1. 서론
2. 학습장애: 최근의 정의 및 하위 유형들
3. 지능: 학습장애 평가 및 진단에서의 핵심고리
4. WISC-V의 심리교육적 관련성
5. 특정학습장애 아동에 대한 WISC-V 연구
6. WISC-V를 활용한 특정학습장애 확인의 재검토
7. 사례연구: 심리학적 평가
8. 요약 및 결론

9장 21세기 과학적 진보를 반영한 난독증의 진단과 개입
1. 서론
2. 지능으로 예측되지 않는 어려움을 겪는 난독증의 진화
3. 난독증을 지지하는 신경외과적 근거
4. 21세기 난독증 진단의 필요성과 도전
5. 음운 처리 과정의 발달 및 평가
6. 청소년 및 청년 난독증 진단
7. 요약

10장 임상 및 특수집단의 인지기능에 대한 WISC-V 평가와 관련된 이슈
1. 서론
2. 인지평가의 의의와 목적
3. 임상 및 특수집단: 일반적인 기술 및 지적 기능
4. WISC-V의 지적 평가를 반영한 진단 및 치료 계획
5. 임상 맥락에서의 WISC-V
6. 요약

11장 WISC-V와 개별화된 평가 접근
1. 서론
2. 아동의 첫인상에 대한 정보 수집과 다듬기
3.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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