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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사례관리 초기과정 면접가이드
편저자 경기복지재단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168p
ISBN 978-89-997-2040-6 03330
발행일 2020-03-10
정가 14,000원
E-BOOK 정가 12,6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최근 공공영역의 사회복지 전달체계로 통합사례관리가 등장하였다.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정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통합사례관리 모델은 2008년 희망복지 전달체계 발표에서 언급되어 2009년에 사례관리를 도입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2018년부터 전국 읍·면·동은 행정복지센터로 개편되었고 통합사례관리 중심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였다. 이렇게 정부는 복지 전달체계를 시·군·구 중심에서 읍·면·동 중심으로 확대하여 주민이 찾아오기 쉽고 주민 곁으로 더 많이 찾아가는 복지를 추구하고 있다. 이로써 복지 거점화가 된 읍·면·동의 기능은 내방민원 중심 사무에서 사회보장급여의 이용과 제공을 위해 찾아가는 대면서비스로 변모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의 역할도 기존에는 공공급여 안내 및 신청접수 등 수동적인 복지행정 비중이 높았다면 찾아가는 방문상담, 복지사각지대 발굴, 통합사례관리 등 대면서비스가 중시되었다.
통합사례관리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 및 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사업이며, 궁극적 목적은 이용자의 욕구에 기초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삶을 안정적으로 지원·지지하여 복지제도의 효율성과 효과성 향상에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발간사
머리말

제1부 통합사례관리 초기과정 면접가이드 개요

01 면접가이드 안내
1. 가이드 개발 배경과 목적
2. 가이드 개발 방법
3. 가이드 구성과 활용

02 통합사례관리 초기과정 실태
1. 통합사례관리 초기과정 실태조사 개요
2. 통합사례관리 초기과정의 운영 실태
3. 통합사례관리 업무의 과업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난이도 인식
4. 통합사례관리를 위한 가치와 기술에 대한 인식
5. 강점관점 및 생태체계관점의 실천 수준
6. 역량강화에 대한 요구
7. 실태분석에 따른 소결

제2부 통합사례관리 초기과정 면접기술

03 통합사례관리의 이해
1. 통합사례관리 개념
2. 통합사례관리의 기본관점
3. 통합사례관리의 기본 실천방향
4. 통합사례관리 실천원칙
5. 통합사례관리 참여자

04 기초 면접기술
1. 잘 듣기
2. 공감하기
3. 질문하기
4. 강점에 주목하기

05 과정별 면접기술
1. 첫 만남
2. 사정

부록 통합사례관리 초기과정에서 유용한 질문
통합사례관리 초기과정 면접 순서에 따른 유용한 질문
사정할 때 유용한 질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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