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실행연구 입문
사회개혁과 교육실천을 위한
저자Davydd J. Greenwood, Morten Levin
역자 변기용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56p
ISBN 978-89-997-2066-6 93370
발행일 2020-02-28
정가 2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실행연구를 민주적 사회변화를 촉진하는 동시에 엄격한 과학적 요구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사회과학 연구를 수행하는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소개하고 있다. 필자들은 독자들에게 실행연구에 의해 제기되는 인식론적, 기술적 이슈들을 소개하고,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실행연구의 모습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제1장(서론: 실행연구, 다양성과 민주주의)에서는 실행연구를 하나의 연구 전략이자 개혁의 실천과정으로 소개하고 있다. 제2장(실행연구의 역사)에서는 실행연구에 대한 전반적 개관과 함께 이에 관한 구체적이고 심도 깊은 논쟁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였다. 제3장(실행연구의 실제 사례)에서는 필자들이 직접 경험했던 세 가지 실행연구 사례들을 직접 제시한다.
  제4장은 실행연구에 대한 인식론적 기반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어서 제5장에서는 이러한 논의를 실행 연구에서의 과학적 연구방법의 활용과 연계시킨다. 제6장에서는 특히 실행연구와 관련하여 기존의 사회과학 연구방법들의 문제점들에 대한 일반적 주장을 전개하였다. 나아가 제7장에서는 현장 지식과 협력의 중요성, 이리고 이러한 것들이 실행연구에서 특히 강조되는 서사 양식(narrative forms)의 사용과 어떻게 연계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제8장에서는 실행연구 과정에서 외부자 그리고 지역 참여자 양쪽 모두의 입장을 가지는 실행연구자의 위치에 대해 탐색해 보았다.
  제9장에서는 먼저 우리 자신들의 접근방식을 논의한 후, 제10장에서 실행연구에 대한 해방적 그리고 해방주의자적 접근방식(emancipatory and liberationist approaches)을, 제11장에서는 교육 실행연구, 제12장에서는 참여적 평가를, 제13장에서는 참여적 농어촌 지역 평가를, 제14장에서는 인간중심 탐구, 협동적 탐구 그리고 실행적 탐구를, 제15장에서는 실행과학과 조직학습을 검토하였다.
  제16장 (실행연구자 교육하기)에서는 실행연구의 실천과 고등교육 기관에서의 지속적인 변화/변혁 간의 관계에서 볼 수 있는 긴장과 가능성들을 검토하였다. 끝으로 제17장(실행연구, 참여, 민주화)에서는 민주적 과정들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는 데 있어서, 그리고 경제적 글로벌화의 맹공격에 의해 사라져 버린 시민사회 특성들의 일면을 재창조해 내는 데 있어 서 실행연구가 잠재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실행연구란 무엇인가
제1장 서론
실행연구의 정의
실행연구에 대한 종합적 개관을 찾아보기 어려운 이유
실행연구, 응용연구 및 양적 vs. 질적 연구
실행, 연구 그리고 참여
실행연구, 관련 학문분야와 포괄 범위
실행연구에 대한 필자들의 입장
이 책의 구성
이 책의 독자에 대한 가정
저자 주

제2장 실행연구의 역사
산업 민주주의
남부 PAR, 노동 조직화, 지역사회 조직화, 시민권
인간중심 탐구와 협력적 탐구
결론
저자 주

제3장 실행연구의 실제 사례: 스톤피오르덴, 몬드라곤, 코넬 대학교의 고용 및 노동 현장 체제 프로그램
스톤피오르덴 사례: 서부 노르웨이에서의 마을 개발 프로젝트
몬드라곤 사례: 산업 협동조합 분야에서의 조직 문제
코넬 대학교의 노사관계 대학: 연구와 지역사회 협력
결론
저자 주

제2부 과학, 인식론 그리고 실행연구의 실천
제4장 실행연구를 위한 인식론적 기반
과학적 연구 정의하기
일반 체제이론
실용주의 철학과 실행연구
실행연구의 인식론적 기반
실제적 조치와 연계를 전제로 하는 실행연구의 탐구과정
실행연구 탐구과정에서의 신뢰성과 타당성
실행연구 과정에 대한 추가적 성찰
과학의 정치경제와 사회구조
결론
저자 주

제5장 과학적 방법과 실행연구
과학적 연구방법으로서 실행연구
사유와 행동의 반복적 순환으로서의 물리학과 생물학
과학은 바로 실행하는 인간의 문제
결론
저자 주

제6장 실행연구에서의 사회과학적 연구기법, 작업 양식 및 연구 전략
전통적인 사회과학 연구와 실행연구
공동생성 모형
실행연구와 질적연구의 관계
문제해결 가능성 및 설명
결론
저자 주

제7장 실행연구에서의 지식의 생성: 현장 지식과 연구에 기반한 지식 간의 변증법
현장 지식과 전문적인 사회과학 연구 지식
지식 생성과정
실행연구 보고서 작성
결론

제8장 우호적인 외부자: 연구전략으로서 실행연구로부터 실행연구자가 되는 데 필요한 기술에 이르기까지
통제가 불가능한 세상을 통제하려고 하는 모순
한계 상황의 고착화보다는 가능성 창출에 초점
이론과 현장에 대한 이해의 연계: 직관을 넘어서 과학적, 기술적으로 유능해지기
실행연구자의 실천방식과 기술
우호적인 외부자
실행연구자 되기
결론
저자 주

제3부 실행연구의 다양한 접근방식: 인간의 잠재력을 해방시키기
제9장 실용적 실행연구
대화의 장 구축
탐색하기
탐색협의회 준비하기
탐색협의회의 계획과 실행
결론
저자 주

제10장 권력과 사회개혁: 남부 PAR, 교육, 페미니즘 그리고 실행연구
참여적 연구와 남부 PAR
교육 전략
불평등과 발전에 대한 페미니스트적 분석
결론
저자 주

제11장 교육 실행연구
교육 실행연구의 분석 틀
북부의 교육 개혁
선진국의 성인교육에 대한 접근방식
기업 교육
성인교육 및 지역사회 개발
결론
저자 주

제12장 참여적 평가
평가의 권위
참여적 평가의 등장
참여적 평가의 접근방식
평가 실제에서 실행연구의 활용
결론

제13장 참여적 농어촌 지역 평가, 단기 농어촌 지역 평가, 참여적 학습과 분석
국제 개발 영역에서 참여적 농어촌 지역 평가
참여와 지속가능성
참여적 농어촌 지역 평가의 주요 특징
참여적 농어촌 지역 평가에 대한 비평
참여적 농어촌 지역 평가와 실행연구
결론
저자 주

제14장 인간중심 탐구의 제 분파: 협력적, 실행적, 자기성찰력 그리고 협동적 탐구
핵심적 관점
인간중심 탐구
실행적 탐구와 자기성찰적 탐구
협동적 탐구
결론

제15장 실행과학과 조직학습
실행과학
조직학습
실행과학과 조직학습에서 요구되는 기술
결론
저자 주

제4부 실행연구, 고등교육 그리고 민주주의
제16장 실행연구자 교육하기
일반적인 고려사항
고등교육에서 실행연구의 실천적 활용
학부 단계에서 실행연구 교육 활성화를 위한 몇 가지 가능성
실행연구 분야에서 박사과정 훈련
대학 내에서 실행연구 자리 찾기
결론

제17장 실행연구, 참여, 민주화
참여
민주화
참여와 민주주의를 위한 장
결론: 실행연구와 민주적 절차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