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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은 왜 바뀌지 않는가?
한국사를 전공한 외국인 교수가 보는 한국교육의 문제
저자Michael J. Seth
역자 유성상, 김우영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997-2054-3 93370
발행일 2020-03-10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지난 시기 동안 한국의 교육열 문제를 해결하자고 상당히 많은 정책방안과 교육개혁이 시도되었지만, 이전 시기의 정책과 마찬가지로 더 나은 성공을 보여 주지는 못한 듯하다. 한국의 ‘교육열’이 줄어드는 기미가 보이지 않는 한, 학교교육은 여전히 변함없이 경쟁적일 것이고 또 아주 비싼 비용을 치러야 하는 채로 남아 있을 것이다. 적어도 가까운 미래까지 우리가 원하는 변화는 생기지 않을 것이다. 아마도 ‘교육적 무기 경쟁’은 결코 줄어들지 않을 것이고 대학 입시를 둘러싼 논쟁은 여전히 뜨겁게 전개될 것이다.
오늘의 우리 모습을 잘 이해하고 설명하다 보면 마땅한 교육철학과 변화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고, 대중적 지지가 결합된 철학과 변화의 방향에 토대해 이를 실현하기 위한 효과적 전략과 집합적 행동을 만들어 낼 동력을 얻을 수 있으리라 믿는다. 따라서 한국교육의 변화를 위한 ‘언제’에 관한 질문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또 답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라고 본다. 우선해야 할 문제는 내일, 내년, 10년 뒤의 것이 아니라 바로 지금 당장의 우리를 보고 설명하는 것이어야 한다. 적어도 이 책의 발간으로 지난 100년을 돌아보며 한국 사회와 한국교육에 대한 이해의 지평이 넓어졌으면 좋겠다. 우리 공역자들의 앎의 지평이 넓어지고 오늘 우리 사회의 교육문제를 설명하는 인식의 변화가 생긴 것처럼 말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한국 독자들에게
저자 서문
주요 번역 용례

제1장 1945년까지의 한국교육
근대화 초기
일제 강점기의 한국교육
교육기회의 제한
교육과 정치적 통제
일제 강점기 교육의 또 다른 유산들
소용돌이에 빠진 사회: 제2차 세계대전의 유산

제2장 교육제도의 설립과 시행, 1945~1951
미군정과 교육발전
교육체제에 대한 논쟁: 교육자와 교육적 이상
새로운 교육체제 만들기
단선형 VS. 복선형
지방교육자치
이어진 교육법 개정

제3장 교육제도의 확장
초등교육의 강조
중등교육과 고등교육
교원연수
학생 수용
성인 문해
미국의 원조
사회적 수요와 교육발전
교육 수요의 이해
한국전쟁이 교육발전에 미친 영향

제4장 경제성장을 위한 교육계획
1961년 이전의 교육과 경제개발계획
교육과 발전국가
실업교육의 촉진
교육과 중화학 공업을 위한 압박
대학정원제

제5장 입시제도
입시지옥의 등장
시험과 교육의 균질성
입시광풍의 통제
중학교 입시제도 개혁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7·30 교육개혁
평등주의와 입시 개혁

제6장 교육열 비용
이승만정부의 교육재정
사학재단의 역할
박정희정권에서의 교육재정
과외열풍과 교육비의 증가

제7장 교육과 국가통제
이승만정부의 학생동원과 군사교육
정치적 동원과 사회적 요구
박정희정권하의 학생동원
이념 교육
정치적 도구로서의 학교
서울의 봄과 전두환

제8장 민주화, 번영, 교육 변화
학생 및 교사 운동
교육의 민주화
신경제시대의 교육
형평성과 기회라는 이념에 대한 도전
젠더와 교육 형평성
교육을 향한 동력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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