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에서 긍정적 행동지원 시스템 구축하기
기능적 행동평가
저자Deanne A. Crone, Leanne S. Hawken, Robert H. Horner
역자 최진혁, 황순영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8p
ISBN 978-89-997-1989-9 93370
발행일 2020-01-20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이 있는 학교(급)에서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을 체계적이고 실제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여러 문제행동 중재 접근법 중에서도 기능적 접근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책의 저자들은 ‘학생의 문제행동은 학습된 작동행동(operant)이다.’라는 관점을 바탕으로, 그 행동을 발생시키는 배경사건, 선행사건을 파악하고, 유지시키는 강화요소를 분석하는 절차를 제시한다. 특히 일선학교(급) 현장에서의 ‘기능적 행동평가’ 실시, ‘행동지원계획 수립 및 평가’와 같은 실제적인 절차를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긍정적 행동지원 수행 과정에 필요한 학교 역량 개발과 교직원 조직·운영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 행동지원과 관련된 다른 문헌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Part I은 학교 시스템 내에서 기능적 행동평가(FBA)를 적용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역사와 현황을 제공한다. Part II는 세 명의 예시 학생에 대한 행동지원계획(BSP)을 설계하고 평가하기 위한 FBA 과정을 보여 준다. Part III는 학교 및 교육청에서 FBA 기반 행동지원계획(FBA-BSP) 시스템을 적용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체계를 제시한다. Part IV는 FBA-BSP 절차의 효율성과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술 및 FBA-BSP를 적용하는 집단과 제한점에 대해 설명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 I 부 학교에서 기능적 행동평가(FBA) 사용하기: 배경과 체계

제1장 학교에서의 기능적 행동평가(FBA): 역사적 배경과 현 동향
들어가며
FBA에 대한 역사적 관점
FBA 과정의 기본 요소
학교 상황의 FBA 절차
추천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요약 및 결론

제2장 학교에서의 기능적 행동평가: 행동지원의 모든 단계에서 기능적으로 평가하기
최근 학교의 문제행동을 둘러싼 배경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SWPBS)의 개관
문제행동을 기능적으로 평가하기
1단계와 FBA
2단계와 FBA
3단계와 FBA
중재: BSP 평가와 수정의 단계는 어떻게 진행될까
보충 자료

제 II 부 학교 시스템 속에서 기능적 행동평가 실시하기: 예시 사례

제3장 기능적 행동평가 실행하기
들어가며
평가 과정
보충 자료

제4장 행동지원계획 수립하기
들어가며
경쟁행동
맥락 적합성
BSP 개별화하기
BSP 문서화하기
보충 자료

제5장 행동지원계획의 평가 및 수정
들어가며
근거
핵심 요소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유지 계획

제 III 부 학교 시스템 속에서 기능적 행동평가 사용하기: 학교 기반 역량 및 교육청 기반 역량 개발

제6장 행동지원팀에 누가 참여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팀으로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행동지원
팀을 관리할 수 있을까
들어가며
행동지원팀의 구조
행동지원팀: 핵심팀 구성원 조직
핵심 행동지원팀의 역할과 책임
어떻게 하면 팀으로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행동지원팀을 관리할 수 있을까
보충 자료

제7장 기능적 행동진단을 위해 행동지원팀에 대한 학교 내부 역량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들어가며
요구사항과 약속
학교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모델
리더십 모델
보충 자료

제8장 FBA-BSP 지원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학군의 역량 향상시키기
들어가며
도전 과제
기본 vs 복잡 평가와 행동지원
기본 행동지원을 제공하도록 학군을 조직하기
개별 행동지원을 제공하는 환경 구축하기
학교 역량: 학교 기반 인력 훈련에 투자하기
기본 행동지원을 실행하기 위하여 학교 기반 인력 훈련하기
기본 FBA에서 BSP로의 훈련 교육과정
기본 FBA에서 BSP로의 훈련 양식
기본 FBA-BSP에 대한 경험적 지원
행동지원 시스템을 통해 기본 FBA-BSP 실행하기

제 IV 부 특정 문제 또는 특정 집단에 적용된 기능적 행동평가

제9장 학업적 문제에 대한 기능적 행동평가
들어가며
FBA 과정 및 학업 수행의 검토
의뢰를 위한 데이터 수집
행동의 기능에 대한 검증 가능한 가설 개발
개별 중재를 위한 초기 지원 개발하기
지원 실행 및 변화 점검
사례
결론

제10장 취학 전 아동의 기능적 행동평가
들어가며
유아교육에서 FBA-BSP가 적용될 수 있는가
다층의 학교 차원 PBS와 유아교육
유아의 문제행동
유아의 문제행동 기능
일반적인 유아교육 장면에서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FBA-BSP를 실행할 수 있을까
유아교육에서 FBA는 무엇과 같은가
평가와 중재 두 가지 모두에서 고려되어야 할 필수적인 집단의 독특성은 무엇인가
사례
결론

제11장 기능적 행동평가와 중재에서 기술 동향
들어가며
문제행동의 기능적 평가를 위한 앱
FBA 관찰 데이터 수집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및 기술
중재 앱·기술
다음 단계
웹 기반의 포괄적인 평가와 중재 기술: ISIS-SWIS
나가면서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