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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탐색을 통한 인지행동치료 경험하기
치료사를 위한 자기훈련/자기반영 워크북
저자James Bennett-Levy, Richard Thwaites, Beverly Haarhoff, Helen Perry
역자 정은주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1984-4 93180
발행일 2020-01-20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016년 영국에서 만난 인지행동치료(CBT)는 제2의 물결과 제3의 물결이 공존하는 대세의 흐름 속에 있었다. 사실 나는 그 당시 실존주의에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어떠한 이유로 대세 인지에 호기심을 갖게 되었고 인지행동치료의 문을 두드렸다. 그들이 열어 보여 준 세상은 간결함과 명확함 그 자체였다. 인지행동치료를 간단히 설명하면, ‘잡은 물고기를 주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준다.’는 것이다. 즉, 내담자가 자신의 인지행동치료사가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했다. 환자로 바라보고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믿고 그들이 치료 방법을 익힐 수 있게 하여 스스로를 돕도록 하는 방법이었다. 눈을 크게 뜨고 다시 바라보게 된 세계였다. 내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인지행동치료는 수박 겉핥기 수준에 불과했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된 강의를 통해 다양한 정신병리에 대한 각각의 접근방법을 경험할 수 있었다.
그 경험을 가지고 한국으로 돌아왔고, 인지행동치료를 배우고 싶다는 학생들의 제안으로 연구소에서 워크숍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인지행동치료의 명료함은 경험할 수 있었지만 동시에 외국 사례가 아닌 우리의 사례를 통한 실제적인 이해의 필요성 또한 더욱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이에 연구 대상을 선정하여 인지행동치료를 실시하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연구 대상은 DTR(일상적 사고 기록지)을 익혀서 보다 균형 잡힌 사고를 가질 수 있었고, 행동 실험, 심상 작업 등을 통해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모색할 수 있게 되었다. 10회기의 치료 과정은 내담자의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이러한 경험들이 학생들에게 전달되어 보다 효과적으로 인지행동치료를 이해하는 데 보탬이 되었다.
그러나 인지행동치료를 배우는 학생들이 이론이나 간접적인 이해가 아니라 실제적이고 직접적으로 인지행동치료를 훈련받는 과정 또한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것이 이 책의 번역을 시작하게 된 이유이다.

※ 작업기록지 관련 다운로드 주소

https://www.guilford.com/bennett-levy-forms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추천사
저자 서문

Chapter 1 자기탐색을 통한 CBT 경험하기 소개
SP/SR이란
SP/SR의 근거와 연구 결과
자기탐색을 통한 CBT 경험하기의 초기 지향

Chapter 2 자기탐색을 통한 CBT 경험하기: 개념적 근거
자기탐색을 통한 CBT 경험하기의 주요 CBT 개념
존재방식 모델의 인지과학적 토대
존재방식 모델에 대한 임상적 영향
존재방식 모델의 주요 특징과 설명
결론

Chapter 3 SP/SR 참여자를 위한 지침
SP/SR 환경: 혼자서, 동료와, 집단에서 또는 슈퍼바이저와 하는 SP/SR
SP/SR의 실제: 참여의 확대와 이점의 획득
반영 능력 형성하기
3명의 치료사: 셜리, 자야쉬리, 데이비드

Chapter 4 SP/SR 촉진자를 위한 지침
SP/SR 촉진자의 역할
SP/SR 프로그램을 참여자의 능력과 욕구에 맞추기
SP/SR을 위한 준비
SP/SR 프로그램을 진척시키기
결론

Part I 도움이 되지 않는(오래된) 존재방식 확인하고 이해하기
Module 1 도전할 문제 확인하기
Module 2 문제 공식화하기와 변화 준비하기
Module 3 행동 양식의 변화를 위해 행동 활성화 활용하기
Module 4 도움이 되지 않는 사고와 행동 확인하기
Module 5 도움이 되지 않는 사고와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인지적 기술 활용하기
Module 6 진전 검토하기

Part II 새로운 존재방식 형성하고 강화하기
Module 7 도움이 되지 않는 가정 확인하기와 새로운 대안 구성하기
Module 8 도움이 되지 않는 가정을 평가하기 위해 행동 실험 활용하기
Module 9 새로운 존재방식 구성하기
Module 10 새로운 존재방식 구체화하기
Module 11 새로운 존재방식을 평가하고 강화하기 위해 행동 실험 활용하기
Module 12 새로운 존재방식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 263

모듈 주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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