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한국 광고학연구 30년과 전망
광고지성총서 01
저자한상필, 염성원, 홍문기, 유현재, 최명일, 유현중, 차영란, 최은섭, 김유경, 이시훈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0p
ISBN 978-89-997-2001-7 93320
발행일 2020-01-20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한국광고학회는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하였다. 한국 광고계와 함께 성장해 온 한국광고학회는 국내 광고학의 저변 확대는 물론 전문화, 체계화를 갖추는 데 기여하였으며, 국제화를 통한 세계 속의 한국 광고를 알리는 데 기여하였다. 한국광고학회의 30년간 학회 활동과 학술지 발간은 한국 광고학의 학문적 기틀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하였으며, 광고와 관련된 다양
한 연구주제들을 통해 광고학이 나아갈 방안을 모색하는 데 앞장섰다.
한국광고학회의 지난 30년간 발자취를 통해 그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기획한 『한국 광고학연구 30년과 전망』은 제목에서와 같이 과거의 활동상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앞으로 한국 광고학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데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다시 말해, 이 책은 그동안 많은 광고학자가 연구한 학문 분야의 주제와 연구동향은 무엇이고, 최근 변화하고 있는 주요 이슈들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광고학연구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이책은 한국광고학회의 다양한 학술활동을 정리하여, 학회의 역할과 소임은 무엇인지 되짚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만드는 데 10명의 저자들이 참여하였고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한국광고학회의 사를 정리하고 기록하였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들은 한국광고학회의 설립과 활동 그리고 지금까지의 변화를 통해 어떻게 학회가 성장해 왔는지 살펴볼 수 있으며, 특히 『광고학연구』 학술지를 통해 한국의 광고학문이 발전되어 오는 과정을 정리하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광고학회 창립 이후 지난 30년이라는 시간이 그냥 지나온 것이 아니라 많은 연구자의 노력과 함께 학회가 그 중심에서 역할을 다했기 때문이며, 광고학회는 향후 광고계의 성장과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한국 광고학연구 30년과 전망』은 1989년 창립부터 현재까지 광고학회의 역사를 되짚어 보는 중요한 자료로 남을 것이다. 과거를 통해 현재를 알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것처럼 한국 광고학연구 30년, 그리고 한국광고학회의 30년 역사를 통해 앞으로 광고를 전공하는 학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발간사
머리말

제1장 한국의 광고학연구 30년의 흐름과 특성
1. 연구목적과 필요성
2. 연구방법
3. 분석결과
4. 마치며

제2장 한국 광고학연구의 초창기 15년의 특성
1. 들어가며
2. 분석방법과 분석유목
3. 광고학연구의 초기 동향 분석결과
4. 마치며

제3장 한국 광고학연구의 최근 15년의 특성
1. 들어가며
2. 분석방법과 분석유목
3. 광고학연구의 최근 동향 분석결과
4. 마치며

제4장 한미 주요 광고 학술지의 연구주제 비교
1. 들어가며
2. 관련 자료의 탐색
3. 지향점과 자료 분석 방법
4. 분석결과와 논의
5. 마치며

제5장 한국광고학회 초창기(1989~1999) 10년의 활동
1. 들어가며
2. 한국광고학회의 창립 과정
3. 창립 당시의 조직 구성과 회원 현황
4. 한국광고학회의 광고 신조
5. 초창기 한국광고학회의 주요 활동
6. 마치며

제6장 한국광고학회 성장기(2000~2009) 10년의 활동
1. 한국광고학회의 성장 과정
2. 성장기 한국광고학회의 주요 활동
3. 마치며

제7장 한국광고학회 도약기(2010~2019) 10년의 활동
1. 들어가며
2. 발표 논문 편수와 세션 수 분석
3. 정기학술대회 발표 논문 제목 분석
4. 학술지 논문 수와 피인용 수 분석
5. 발표자 수 분석
6. 개최일과 개최지 분석
7. 한국광고학회 제24대 활동 내용
8. 마치며

제8장 한국 광고산업 연구의 30년 변화
1. 광고산업의 개념과 범위
2. 한국 광고산업 연구의 개황
3. 한국 광고산업 연구 30년의 어제와 오늘
4. 마치며

제9장 한국 광고산업의 30년 변천
1. 한국광고학회 창립 이후 광고산업의 변화와 쟁점(1989~1999)
2. 디지털 시대의 개막과 광고산업의 변화와 쟁점(2000~2009)
3. 광고산업의 첨단화와 미디어 다변화 시대의 쟁점(2010~2019)
4. 한국 광고산업 30년과 진화하는 한국 광고

제10장 광고산업의 환경 변화와 광고학연구의 미래
1. 들어가며
2. 광고산업의 환경 변화와 미래
3. 단행본 분석을 통해 본 광고학연구의 변화
4. 광고학연구의 미래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