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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의 분석방법과 활용
광고지성총서 09
저자정원준, 김대욱, 윤호영, 이형민, 박진우, 김동성, 손영곤, 전홍식, 천용석, 정유미, 박종구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2009-3 93320
발행일 2020-01-20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4,4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빅데이터, 초연결성과 네트워크 등은 4차 산업혁명을 대변하는 핵심적인 키워드이다. 이들은 컴퓨터 기반의 데이터 분석과 함께 광고 PR의 학문적·실무적 영역에서도 통용되고 있다. 학문적으로 빅데이터를 분석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가 양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실무적으로도 실무자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시간 광고이용자 분석과 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한다.
  과거에는 분석하기 어려웠던 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다양한 속성을 포함한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는 필연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다. 나아가 그 데이터 안에 숨겨져 있는 이용자들 간의 네트워크 구조와 이를 통해 이용자의 행동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궁극적으로는 정확도 높은 실질적인 인간의 심리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론적인 지평이 날로 확장되고 있다.
  광고 PR 영역은 이론과 방법론 그리고 실무적 측면에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연결과 융합의 차원에서 더욱 진화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이 책을 통하여 실질적인 연구 및 실무 사례를 바탕으로 광고 PR 영역의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에 대한 기본적인 어젠다를 제공하고자 한다.
  빅데이터란 아날로그 환경에서의 데이터에 비해 생성되는 주기가 짧은 수치 데이터와 텍스트 및 이미지 등을 포함하는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의미한다. 현시대의 빅데이터는 생성되고 축척되는 방대한 용량을 포함한 데이터 자체뿐만 아니라 이를 관리하고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과 조직, 기술을 포괄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빅데이터란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로 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과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총칭한다. 이러한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이 책을 통하여 미래 광고 PR 영역의 역군이 될 독자들이 데이터 기반 시대에 데이터가 제시하는 통찰력과 대응력을 제공받기를 바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발간사
머리말

제1장 광고 PR 분야에서 빅데이터의 의의와 활용방안
1. 광고와 PR 분야에서 왜 빅데이터가 중요한가
2. 광고와 PR 분야에서 빅데이터가 가져올 변화들
3. 광고와 PR 분야에서 빅데이터의 활용방안
4. 마치며

제2장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 분석
1. 통계적 의미론의 개요
2. LDA 토픽모델링
3. 토픽모델링의 발전과 추론 모델로의 발전

제3장 의미연결망 분석
1. 의미연결망 분석이란
2. 의미연결망 분석지표

제4장 소셜 네트워크 분석
1.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개념
2.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역사
3.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주요 지표
4. 소셜 네트워크 분석 도구

제5장 소셜미디어 분석
1. 소셜미디어가 주도하는 미디어 환경 변화
2. 소셜미디어의 분석과 연구 가치
3. 소셜미디어 분석방법
4. 국립중앙박물관의 분석 사례
5. 마치며

제6장 메타분석의 이해와 활용
1. 빅데이터 그리고 메타분석
2. 메타분석 수행 절차
3. 메타분석 사례
4. 메타분석과 빅데이터 그리고 시뮬레이션

제7장 컨조인트 분석
1. 컨조인트 분석
2. 광고 콘셉트 개발을 위한 컨조인트 분석
3. 담뱃갑 건강 경고 및 금연광고에 관한 연구 사례
4. 온라인 콘텐츠 이용에 관한 연구 사례
5. 마치며

제8장 옥외광고 효과 측정 기법
1. 옥외광고의 동향과 변화
2. 옥외광고 효과 측정의 한계와 기술적 진보
3. 모바일 빅데이터의 이해
4. 모바일 빅데이터를 활용한 옥외광고 접촉인구 산출 알고리즘
5. 머신러닝과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옥외광고 주목률 측정
6. 마치며

제9장 빅데이터 활용에서 개인정보 침해와 보안 및 윤리
1. 빅데이터의 활용 양상
2. 빅데이터와 개인정보침해에 관한 쟁점들
3.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노력과 논쟁들
4. 마치며

제10장 광고와 데이터 사이언스
1. 데이터 기반의 광고산업
2. 광고산업과 빅데이터
3. 데이터 경제 시대의 방송광고 가치 재평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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