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고등교육의 목적
도덕과 정의의 문제
편저자 Harry Brighouse, Michael Mcpherson
역자 이지헌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04p
ISBN 978-89-997-1970-7 93970
발행일 2020-01-20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한국 고등교육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그 목적은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

부도덕, 부정의, 부조리가 끈질기게 살아 있고 변화에 대한 저항은 대학 안팎에 강고하다. 그래서 대학이나 고등교육은 성찰의 대상에서 쉽게 벗어나 있고, 이에 대한 성찰은 대학 구성원들의 관심에서 사라지기 쉽다. 이 책은 우리에게 고등교육의 목적에 대한 성찰을 권유한다.

고등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고등교육을 받아야 될 사람은 누구인가? 고등교육은 일반사회와 어떤 관계를 지켜야 하는가?
고등교육의 정책과 실천을 위해 중요한 문제, 고등교육의 도덕적, 정치적 개념과 목적, 경제, 재정, 경영을 넘어 근본 가치
이 책에는 이와 같은 고등교육의 핵심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해결할 철학적 관점과 도구를 제공하는 권위 있는 철학자들의 다양한 글이 담겨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제1장 도입: 고등교육에서 도덕과 정의의 문제

제2장 대학교육을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제3장 자유사회의 인문학 옹호론
머리말
자유주의적 정당화
인문학의 정당화: 경제적 근거에서
민주시민과 인문학
인문학: 지식의 본질적 원천
맺음말

제4장 학문적 우정
학문적 우정의 의미
자율성과 그 한계
마음의 자질
학문적 우정의 가치
맺음말

제5장 지적 미덕으로서 자율성
표준적인 견해
진단에 대한 의문
처방에 대한 의문
새로운 전망
바로잡는 방안
맺음말

제6장 교육과 사회적·도덕적 인식론
새로운 종류의 두 가지 지식
두 가지 지식의 통합 필요성
교육과의 관련성
사회적 인식론
사회적•도덕적 인식론
반론과 장애물
맺음말

제7장 고등교육에서 정의롭지 못한 역사 바로 세우기
대학, 자유, 정의
정의의 이론, 불평등의 현실
대학의 역사와 차별정책
시정적인 정의에 대한 요청
정의롭지 못한 역사와 도덕적 책임
대학의 학교 지원: 아카데미 스쿨 방안

제8장 고등교육에서 정의의 모델
대학의 변화
자유교양교육과 정의로운 공동체
대학의 모델: 정의로운 사회
대학의 사회적 목적: 공정한 기회와 포용
업적의 새로운 의미: 성공과 기여를 위한 잠재력
학문활동, 사회적 지성, 포용성
캠퍼스 분위기와 교수법의 윤리
맺음말

제9장 마무리: 고등교육의 가치에 대한 미래 연구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