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이상심리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특수교육평가(3판)
저자 : 이승희
판형 : 4x6배판 / 제본 : 양장
페이지 : 448p
ISBN : 978-89-997-1884-7 93370
발행일 : 2019-08-30
가격 : 23,0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3판에서 개정된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를 위한 장애학생의 대체사정(alternate assessment)에 대한 내용을 정규사정(regular assessment)과 대비시켜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다루었다(제1장 참조). 둘째, 표준화검사와 관련하여 규준, 준거, 기준의 정의를 새롭게 정리하였다(제2장 참조). 셋째, 점수의 유형 중 하나인 학년등가점수(grade-equivalent scores)는 국가에 따라 적용에서 차이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차이를 미국과 우리나라를 비교하여 설명하였다(제2장 참조). 넷째, 표준화검사의 구인타당도와 관련하여 구인(construct)에 대한 설명을 보완함으로써 구인타당도의 개념을 좀 더 명확히 하였다(제2장 참조). 다섯째, 앞서 언급하였듯이 규준, 준거, 기준의 정의가 새롭게 정리됨에 따라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를 포함하는 검사에 대한 내용이 수정·보완되었다(제3장 참조). 여섯째, 관찰의 기록방법에 서술기록의 한 유형으로 ABC기록을 추가하였다. 또한 평정기록의 한 유형인 범주기록과 관련하여 관찰지의 예를 추가하고 관찰자간 신뢰도 추정방법을 보완하였으며, 평정기록의 또 다른 유형인 검목표기록과 관련하여서도 관찰자간 신뢰도 추정방법을 다소 수정하였다(제4장 참조). 일곱째, 수행사정의 개념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통하여 아동의 지식, 태도, 또는 기능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다소 수정되었다(제7장 참조). 여덟째, 수행사정의 신뢰도는 관찰의 기록방법 중 사건기록, 척도기록, 검목표기록의 관찰자간 신뢰도 추정방법을 통하여 검증할 수 있는데, 앞서 언급되었듯이 제4장에서 관찰자간 신뢰도 추정방법에 다소 수정이 있었다. 이에 따라 수행사정의 신뢰도 검증과 관련된 내용에서도 수정이 이루어졌다(제7장 참조). 아홉째, 2판과 마찬가지로 3판에서 가장 많이 달라진 부분은 제3부 사정도구인데 2판에는 60개의 사정도구가 소개되었으나 3판에서는 76개의 사정도구가 소개되어 있다. 이 76개 사정도구에는 2판에 이어 3판에도 소개된 사정도구, 2판에 소개되었으나 3판에는 개정된 도구로 대체된 사정도구, 그리고 3판에 새로 소개된 사정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K-WISC-IV와 K-WISC-V는 K-WISC-III를 대체한 경우인데, K-WISC-IV와 K-WISC-V는 2011년과 2019년에 각각 출시되어 현장에서 둘 다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모두 포함시키면서 두 도구의 구성 및 지표점수를 비교하여 제시하였다(제3부 참조). 열째, 이상에서 언급한 내용 외에도 2판으로 강의하면서 보완이 필요하다고 느꼈던 소소한 부분들을 놓치지 않고자 최대한 노력하였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머리말[제3판]
머리말[제1판]

제1부 개 관

제1장 평가의 이해
1. 평가의 개념
2. 평가의 단계
3. 사정방법의 종류
4. 사정방법의 분류

제2장 측정의 기본개념
1. 기술통계
2. 표준화
3. 점수의 유형
4. 타당도
5. 신뢰도

제2부 사정방법

제3장 검 사
1. 규준참조검사
2. 준거참조검사
3.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비교

제4장 관 찰
1. 관찰의 단계
2. 관찰의 기록방법
3. 관찰의 타당도와 신뢰도

제5장 면 접
1. 면접의 단계
2. 면접의 유형
3. 면접의 타당도와 신뢰도

제6장 교육과정중심사정
1. 준거참조-교육과정중심사정
2. 교육과정중심측정
3. CR-CBA와 CBM의 비교

제7장 수행사정
1. 수행사정의 특성
2. 수행사정의 준비
3. 수행사정의 타당도와 신뢰도
4. 수행사정의 장점과 단점

제8장 포트폴리오사정
1. 포트폴리오사정의 특성
2. 포트폴리오사정의 준비
3. 포트폴리오사정의 타당도와 신뢰도
4. 포트폴리오사정의 장점과 단점

제3부 사정도구

제9장 지 능
1. 인물화에 의한 간편지능검사
2. 종합인지기능 진단검사
3. 한국 비언어 지능검사-2판
4.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4판
5.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5판
6.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4판
7. 한국판 그림지능검사
8. 한국판 라이터 비언어성 지능검사-개정판
9. 한국판 색채누진행렬
10. 한국판 KABC-Ⅱ
11. KISE 한국형 개인지능검사

제10장 의사소통
1.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
2. 그림어휘력검사
3.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4. 아동용 한국판 보스톤이름대기검사
5.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6. 언어이해·인지력검사
7.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
8. 우리말 조음·음운평가
9.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
10. 파라다이스-유창성검사-Ⅱ
11. 학령기 아동 언어 검사
12. 한국 아동 토큰검사-2판
13. 한국어 표준 그림 조음음운 검사
14. 한국판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
15. 한국판 영유아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검사
16. 한국표준수용어휘력검사

제11장 학 습
1. 기초학습기능검사
2.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수학검사
3.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쓰기검사
4.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읽기검사(2판)
5.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초기수학
6. 읽기 성취 및 읽기 인지처리능력 검사
7. 읽기진단검사
8. 학습장애 선별검사
9. 학습준비도검사
10.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 척도
11. KISE 기초학력검사

제12장 정서 및 행동
1. 청소년 성격평가 질문지
2. 청소년행동평가척도-교사용
3. 청소년행동평가척도-부모용
4. 청소년행동평가척도-청소년용
5. 한국 아동 성격검사-교사평정용
6. 한국 아동·청소년 성격검사-자기보고용
7.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8. 한국판 유아행동평가척도
9. 한국판 정서행동문제 검사-2판

제13장 지각 및 운동
1. 오세레츠키운동능력검사
2.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청소년용
2. 한국판 시지각기능검사
3. 한국판 아동 시지각 발달검사-3판

제14장 적응행동
1. 사회성숙도검사
2. 적응행동검사
3. 지역사회적응검사-2판
4. 한국판 바인랜드 적응행동척도-2판
5. 한국판 적응행동검사
6. KISE 적응행동검사

제15장 영유아발달
1. 영아선별·교육진단검사
2. 영유아를 위한 사정, 평가 및 프로그램 체계
3.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개정판
4. 한국판 아동발달검사-2판
5. 한국판 ASQ
6. 한국판 DIAL-3
7. 한국형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3판
8. 한국형 Denver II

제16장 특수영역 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1. 한국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검사
2. FACT-II 개인적응형 주의력 검사
3. FAIR 주의집중력검사

제17장 특수영역 II: 자폐스펙트럼장애
1. 덴버모델 발달 체크리스트
2.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
3. 심리교육 프로파일
4.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도구
5. 자폐증 진단 관찰 스케줄
6. 자폐증 진단 면담지-개정판
7. 한국 자폐증 진단검사
8. 한국판 아동기 자폐 평정 척도

용어해설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이승희
고려대학교 학사(교육학)
미국 California State University, Sacramento 석사(유아교육학)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박사(특수교육학)
미국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Intervention Program 선임연구원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연구조교수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연구조교수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방문교수
현재: 조선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