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이상심리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한국 교사교육
성찰과 미래 방향
저자 : 박남기, 김병찬, 김왕준, 임승렬, 정대영, 정윤경, 정제영, 홍후조
편저자 : 한국교원교육학회
판형 : 4x6배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368p
ISBN : 978-89-997-1853-3 93370
발행일 : 2019-06-30
가격 : 20,0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시대적 필요에 따라 이 책은 한국교원교육학회 차원에서 기획되었고, 각 분야 최고의 학자들이 모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작업의 결과로 모두 8개 장으로 구성된 책이 완성되었습니다. 각 장에서는 각 분야의 교사교육의 역사와 미래 방향에 대해 매우 깊이 있는 논의와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원래 교원교육은 교사교육뿐만 아니라 교장, 교감 교육도 포함하며, 양성교육뿐만 아니라 현직교육도 포함합니다. 따라서 교원교육 성찰을 위해서는 이러한 모든 대상과 과정에 대한 교육을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하지만, 이 책에서는 여러 가지 제약 요인들로 인해 교사교육, 그리고 양성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책은 한국 교사 양성교육에 대한 총체적인 성찰의 결과임을 밝혀 둡니다.
이 책이 반세기를 넘어 100년을 향해 달려 나아가는 한국교원교육학회의 초석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특히 한국에서 교원교육에 대해 연구하는 모든 연구자에게 각 분야별로 한국 교원교육에 대한 성찰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봅니다. 아울러 한국에서 교원교육에 관심을 갖고 새롭게 연구와 공부를 시작하는 대학원생들 및 학문 후속세대들에게는 좋은 길잡이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또한 각 교육대학교, 사범대학, 교육대학원 등에서 교원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분들에 게 교원교육의 중요한 토대가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각 교육청 및 학교 등 교육현장에서 교육활동에 매진하고 있는 현장 교원 및 장차 교사로 나아갈 예비교사들에게도 매우 뜻깊은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머리말

제1장 교사교육 성찰과 미래 방향 탐색
1. 서론
2. 교사 자격 및 유형에 대한 현행 법체계와 특징
3. 현행 교사양성체제 이해
4. 미래사회와 교사의 역량
5. 체제공학과 복잡계 관점에서 본 교사양성체제 개혁 방향
6. 초·중등 예비교사 선발 현황과 미래 방향
7. 교사양성체제 개혁 방향
8. 결론

제2장 교사교육의 이념 및 철학: 철학이 있는 교사교육을 위하여
1. 서론
2. 이념과 철학: 의미와 역할
3. 교사교육의 이념 및 철학
4. 교사교육의 변천과정을 통해 본 교사교육의 실제
5. 결론

제3장 교사교육 정책 및 제도 성찰
1. 서론
2. 교사교육 정책 및 제도에 관한 기존 논의
3. 교사교육 정책 및 제도 분석 준거
4. 교사교육 정책 및 제도의 변천과정
5. 논의: 교사교육 정책 및 제도의 특징
6. 결론 및 제언

제4장 영유아교육분야 교사교육 성찰
1. 서론
2. 영유아교사 양성교육 현황
3. 영유아교육정책 및 교원정책의 변천
4. 영유아교원정책의 변천
5. 결론 및 제언

제5장 초등교육분야 교사교육 성찰
1. 서론
2. 초등교사 양성교육제도 변화
3. 초등교원 양성체제(교사교육) 검토의 틀
4. 초등교사 양성교육 관련 주요 이슈 검토
5. 초등교사 양성교육의 방향

제6장 중등교육분야 교사교육 성찰
1. 서론
2. 중등교사 양성교육기관의 변천
3. 중등교사 양성교육의 쟁점
4. 미래를 대비한 중등교사 양성교육 발전 방향
5. 결론

제7장 특수교육분야 교사교육 성찰
1. 서론
2. 특수교사 양성 현황
3. 특수교사 양성정책의 진화
4. 특수교사 양성의 반성과 새로운 환경 도래
5. 특수교사 양성을 위한 발전과제
6. 결론 _ 298

제8장 유·초·중등 교사양성 ‘전공’ 교육과정의 성찰과 과제
1. 서론
2. 학교급별 교사양성 ‘전공’교육과정의 현황 분석과 과제
3. 교사양성 전공교육과정의 특징 요약
4. 결론 및 제언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박남기
미국 피츠버그대학교 교육행정정책학과 박사
전) 한국교원교육학회 회장
현)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학급경영연구소 소장
     대한교육법학회 회장

김병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전공 박사
전) 대통령자문교육혁신위원회 비상임전문위원
현) 한국교육행정학회 편집위원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장

김왕준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 교육정책학 박사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임승렬
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 유아교육과 철학박사
현)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정대영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문학박사
현) 창원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정윤경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박사
현) 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

정제영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
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학교폭력예방연구소 부소장
     한국교육정치학회 편집위원장

홍후조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교육과정학 박사
전)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현)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