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사회학의 이해
저자이현청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00p
ISBN 978-89-997-1802-1 93370
발행일 2019-03-25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6,2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지난 50년 동안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과제들과 발달과정에서 논의되어 왔던 이론과 패러다임 그리고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특성과 교육관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다루었다. 이를 통해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이 책은 기존에 출간된 『교육사회학의 통합적 이해』를 개정·보완하였으며 최신 자료들을 보강하여 재집필하였다.
  이 책은 총 4부, 1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사회적 특성과 우리나라 교육의 구조적 이해 그리고 학교현장의 학교폭력과 체벌문제 등을 다루었으며, 제2부에서는 교육사회학의 본질과 패러다임을 다루면서 기존의 기능주의와 갈등이론은 물론 신교육사회학 이론과 재생산 이론 그리고 교육사회학의 새로운 동향을 다루었다. 제3부에서는 교육과 사회의 관계에서 중요한 교육의 기능과 사회적 과정을 논의하고 있는데, 교육의 사회적 기능, 사회화, 사회변동, 사회계층, 문화와 교육, 산업구조 변화와 교육의 현실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저출산·고령화와 환경오염, 양극화 등의 사회변화와 우리가 안고 있는 사회적 과제를 다루면서 ‘저발전이론’을 이 책에서 유일하게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 제4부에서는 사회체제로서의 학교교육론, 교육 기회균등과 개인차, 교사와 교수 등에 관한 교육적 과제들을 다루었다. 특히 교육 기회균등과 개인차를 논의하는 제15장에서는 능력주의와 불평등 관점에서 개인차를 논의하면서 지금도 논쟁이 되고 있는 교육에서의 평등주의와 능력주의의 관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한국 사회와 교육

제1장 현대사회의 특성과 교육
1. 현대사회와 교육
2. 지식정보화 사회와 교육
3. 사회문제와 평생학습

제2장 한국 교육의 구조적 이해
1. 한국 교육문화와 ‘한풀이 교육’
2. 한국 교육문화의 특성
3. 한국 교육의 과제

제3장 학교폭력과 체벌
1. 학교폭력과 교육문화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 예방
4. 체벌

제2부 교육사회학의 이론

제4장 교육사회학의 본질과 패러다임
1.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2. 교육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3.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제5장 신교육사회학 이론
1. 신교육사회학의 특성
2. 신교육사회학의 경향
3. 신교육사회학에 대한 비판
4. 교육과정 사회학 이론

제6장 재생산 이론
1. 경제재생산 이론
2. 문화재생산 이론
3. 헤게모니- 국가권력 재생산 이론
4. 저항이론
5. 잠재적 교육과정과 재생산성 비판
6. 재생산 이론 비판

제7장 새로운 교육사회학 동향
1. 신기능주의 경향
2. ‘효율적 학교’ 운동과 신기능주의
3. 사회저항 이론
4. 포스트 마르크스주의 이론

제3부 교육의 기능과 사회적 과정

제8장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교육의 보수적 기능
2. 교육의 진보적 기능
3. 선발과 분배의 기능
4. 교육의 이차적인 사회적 기능
5. 사회변화와 교육의 기능

제9장 교육과 사회화
1. 사회화의 개념과 교육
2. 사회화에 대한 관점
3. 사회화와 개인
4. 사회화의 이론

제10장 사회변동과 교육
1. 사회변동의 의미
2. 사회변동의 특성
3. 사회변동의 요인
4. 사회변동의 이론들
5. 사회변동과 교육

제11장 사회계층과 교육
1. 사회계급과 사회계층
2.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구조
3. 사회계층 문화와 교육
4. 사회계층화와 교육

제12장 문화와 교육
1. 교육의 문화적 기능
2. 문화정체성과 교육
3. 대중문화와 교육

제13장 산업구조 변화와 교육
1. 교육의 역할과 산업
2. 자격증주의와 교육
3. 산업화와 분배 및 선발 기능

제4부 학교교육 체제와 과정

제14장 사회체제로서의 학교교육론
1. 학교체제의 관료적 특성
2. 학교체제의 사회적 특성
3. 학교풍토와 잠재적 교육과정
4. 학교교육론
5. 저항이론과 탈학교 이론
6. 가정학교 운동론

제15장 교육 기회균등과 개인차
1. 능력주의적 관점에서 본 개인차와 기회균등
2. 불평등 관점에서 본 개인차

제16장 교사와 교수
1. 교사의 역할
2. 전문직으로서의 교사
3.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
4. 교사관에 대한 이해
5. 학급과 학습활동
6. 학생인권조례, 체벌과 교권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