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유아교육개론
YouTube를 활용한 자기주도학습형
저자강은주, 김명정, 김선아, 김성원, 김진희, 백인경, 안혜진, 이보영, 이선경, 이성복, 이효정, 최영해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32p
ISBN 978-89-997-1544-0 93370
발행일 2019-03-25
정가 22,000원
E-BOOK 정가 19,8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의 집필 목적과 그 목적을 실행하기 위한 실천적 전략은 인지도식이론(schema theory)과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그리고 나선형 구조의 심화학습(spiral process of learning)에 따라 예습, 학습, 복습의 3단계 순서로 제시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핵심주제 예습-학습-복습 5회의 7단계와 심화학습(8단계)으로 구성하여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을 장기기억에 내장하도록 하여, 강의실에서 한 번 듣고 잊어버리는 단기기억(working memory)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시험 때만 단기기억에 의존하여 암기하는 학습태도를 지양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즉, 학습과정에서의 명료화, 의견공유, 현장연계, 심화의 나선형 구조를 통해 반복적 학습으로 단기기억에 저장된 학습내용을 장기기억에 저장해 넣을 수 있도록 7회의 반복학습과 심화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재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8단계에서 이론학습, 간접학습에 이 심화과정으로 관련도서 소개와 현장 견학 및 참관을 위해 유관기관을 소개하였습니다. 각 장을 각 주별로 교수-학습하실 때 다음의 학습단계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단계에서는 핵심주제를 정리하여 학습자가 그 장에서 다룰 내용의 핵심을 파악하고 인지적 지도(schematic map)를 머릿속에 그려 보도록 하면서 본 학습을 예습 가능토록 하였습니다. 2단계서는 교수자 주도의 이론적 강의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1~3교시까지의 이론학습 방식은 교수자에 따라 활용하시면 되고, 각 장의 맨 뒤에 소개한 세 가지 동영상을 해당 PPT의 인터넷 유튜브로 링크하시면 시청하기 용이합니다. 더 편리한 시청방법은 http//www.ssyoutube로 급속 다운로드하셔서 PPT 화면에 입력하면 손쉽게 작동이 가능합니다. 학습자원의 보고인 유튜브의 전문적 학술자료 사용을 통해 지루한 이론학습에서 벗어나 실제감 있는 수업참여를 극대화하도록 하였습니다. 3단계에서는 각 이론수업을 현장성 있는 간접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튜브 동영상 시청이나 예비교사로서의 자기점검 자료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론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학술적 증거자료를 담은 인터뷰나 다큐멘터리, 뉴스, 기사, 현장방문 등의 녹화자료를 보면서 이론적 학습과 현장을 연계하여 복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4인 1조 그룹으로 나누어 자신의 이론적 학습과 동영상을 보면서 제안된 또는 교수자가 제안한 토론 질문에 따라 그룹토의를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그룹토의는 하나의 협동학습 형태를 이루면서 리더, 기록자, 토의내용 발표자, 기록자료 공유를 위한 탑재자로 역할분담하시면 그룹역동이 더욱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5단계는 각 교시 휴식이 끝날 때 전 교시의 학습내용을 다시 리뷰하는 것으로 학습내용을 잊지 않도록 복습하는 것입니다. 6단계는 1, 2, 3교시 동안 학습한 모든 내용을 정리·요약하는 단계로 각 장의 뒷부분에 나와 있습니다. 학급이 큰 소리로 함께 읽으면서 그 날 학습한 전체 내용을 반복하여 복습하도록 하였습니다. 7단계는 다음 차시에 금주 차시의 학습내용을 회상하며 복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각 장은 7단계의 반복적인 학습단계로 구성하여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를 준비하기 좋도록 반복·인지함으로써 시험준비를 위해 밤샘 암기를 해야 하는 학습자의 부담을 감소시켰습니다. 8단계에서는 1차 심화학습을 위한 관련 자료 소개로 개인적 학습을 강화하도록 하였고 2차 심화학습을 하는 단계입니다. 그룹이나 단체로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기관 방문/견학 등을 함으로써 예비교사의 현장역량 강화와 연계교육을 위해 유관기관을 소개하였습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01 유아교육 개념 및 중요성
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의 중요성
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및 특성
4. 요약
✽동영상 시청과 토론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02 유아교육사상
1. 유아교육사상의 개념과 필요성
2.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3. 서양의 유아교육사상
4. 요약
✽동영상 시청과 토론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03 유아교육과 발달
1. 유아 발달
2. 발달이론
3. 유아기 발달
4. 요약
✽동영상 시청과 토론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04 유아교육과 사회
1. 유아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
2.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3. 요약
✽동영상 시청과 토론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05 유아교육과 놀이
1. 놀이의 특성
2. 놀이이론
3. 놀이 발달 이론
4.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놀이와 발달
6. 놀이지도
7. 요약
✽동영상 시청과 토론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06 유아교육과 부모·가족
1. 부모·가족과의 동반자 관계
2. 부모의 자녀양육
3. 부모교육 프로그램
4. 요약
✽동영상 시청과 토론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07 유아교육과 교사
1. 유아교사의 개념과 발달
2. 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3. 요약
✽동영상 시청과 토론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08 유아교육과 물리적 환경
1. 유아교육기관 환경구성의 원리
2. 실내 흥미영역의 구성
3. 실외 환경 구성
4. 요약
✽동영상 시청과 토론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09 유아교육기관 경영
1. 유아교육기관 경영의 기초
2. 유아교육기관의 인사관리
3.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및 설비관리
4. 유아교육기관의 재정 및 사무관리
5. 유아의 건강·영양 및 안전관리
6. 요약
✽동영상 시청과 토론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10 유아교육과정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 유아교육 프로그램
3.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
4. 요약
✽동영상 시청과 토론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11 유아교육 평가
1. 유아교육에서의 평가
2. 유아평가
3. 교사평가
4. 유아교육 기관평가
5. 요약
✽동영상 시청과 토론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12 유아교육의 동향과 발전방향
1. 대한민국 신정부의 육아정책
2. 특수교육
3. 다문화사회와 유아교육
4. 통일시대와 유아교육
5. 독서치료를 통한 건강한 사회의 유아교육
6.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성교육과 유아교육
7. 요약
✽동영상 시청과 토론
✽심화학습을 위한 자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