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특수교육 평가의 이해
이론과 실제
저자여승수, 유은정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52p
ISBN 978-89-997-1527-3 93370
발행일 2019-02-28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6,2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조언을 한 번 정도는 들었을 것이다. “장애학생을 가르치는 특수교사는 따뜻한 가슴과 냉철한 이성을 지녀야 한다.” 저자들이 저술한 이 책은 따뜻한 가슴을 가진 특수교육 분야의 예비 전문가들에게 냉철한 이성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계획되었다. 다양한 경험과 방법을 통하여 냉철한 이성을 체득할 수 있지만 특별히 이 책은 특수교육의 평가와 관련된 전문적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다.
이 책을 계획하고 집필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고민은 특수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균형감 있게 배분하는 것이었다. 지나치게 이론에 초점을 맞춘다면 특수교육의 현장감을 제대로 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독자들이 쉽게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였다. 반면, 이론보다는 교육의 실제에만 주된 초점을 맞춘다면 평가와 관련된 전문성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이 책을 집필한 저자들은 두 가지 모두를 놓칠 수 없었기 때문에 중요한 이론의 강조와 함께 이러한 이론들이 학교현장의 평가활동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쉽게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하지만 저자들의 의도와 독자들의 반응이 항상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익히 알고 있으며, 저자들의 바람과 독자들의 반응 간에 큰 간극이 존재하지 않기를 기대할 뿐이다.
이 책은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저술되었다. 첫 번째 영역은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으며, 두 번째 영역은 검사의 실제와 관련된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평가에 관한 이론은 후반부에 설명할 검사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소양에 해당한다. 전반부에 설명한 핵심 이론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습득했다면 후반부에 소개한 다양한 검사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의 두 번째 영역에서는 가장 최근에 저술한 평가도구 전문서적의 장점을 살리기 위하여 근래에 개발되거나 업데이트된 검사도구들의 최신 정보를 독자에게 제공하려고 노력하였다. 바라건대,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는 특수교육의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수행되는 모든 평가의 과정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기를 바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특수교육 평가의 이론적 배경

제1장 특수교육과 평가
1. 특수교육과 평가의 관계
2. 특수교육 평가의 목적
3. 특수교육 평가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
4. 공정한 특수교육 평가를 위한 고려사항
5. 장애 특성을 반영한 검사 조정 및 수정
6. 특수교육 평가의 최근 동향

제2장 특수교육 평가방법의 종류
1. 형식적 평가
2. 비형식적 평가
3. 특수교육에서의 형식적 평가와 비형식적 평가의 활용
4. 비형식적 평가방법

제3장 특수교육의 평가 절차와 진전도 모니터링 방법
1. 특수교육의 평가 절차
2. 단계별 평가전략
3. 진전도 모니터링을 위한 평가방법
4. 진전도 모니터링 실행 절차

제4장 기초통계의 이해
1. 측정의 척도
2. 검사점수의 분포
3. 집중 경향치
4. 산포도의 측정치
5. 정규분포
6. 편포 분포
7. 상관계수

제5장 표준화 검사의 점수
1. 점수의 종류
2. 검사기록지 작성 절차 및 방법

제6장 신뢰도
1. 신뢰도의 개념
2. 신뢰도와 고전검사이론
3. 오차점수 추정방법
4. 신뢰도 추정방법
5. 신뢰도의 증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6. 신뢰도 해석 시 주의사항

제7장 타당도
1. 타당도의 개념
2. 타당도 증거의 종류
3. 타당도 증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
4. 타당도 결과해석 시 유의사항

제2부 특수아동 평가의 실제

제8장 특수아동 평가의 법적 근거와 선별검사
1. 특수아동 평가의 법적인 근거
2. 검사의 일반적인 절차와 유의점
3. 선별검사의 종류

제9장 인지 영역 검사
1. 인지 영역 지능검사의 개요
2.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4판(K-WISC-Ⅳ)
3. 한국 웩슬러 성인지능검사 4판(K-WAIS-Ⅳ)
4. 한국 카우프만 아동지능검사 2판(KABC-Ⅱ)
5. 한국판 라이터 비언어성 지능검사 개정판(K-Leiter-R)
6. 국립특수교육원 한국형 개인 지능검사(KISE-KIT)
7. 종합인지기능 진단검사(CAS)
8.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K-WPPSI-Ⅳ)
9. 한국판 그림지능검사(K-PTI)

제10장 사회적 적응행동 영역 검사
1. 사회적 적응행동검사의 개요
2. 사회성숙도검사(SMS)
3. 국립특수교육원 적응행동검사(KISE-SAB)
4. 한국판 적응행동검사 개정판(K-SIB-R)
5. 지역사회적응검사 2판(CISA-2)

제11장 언어 및 의사소통 영역 검사
1.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검사의 개요
2.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SELSI)
3.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
4. 언어이해·인지력 검사
5.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KOSECT)
6.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7.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U-TAP)
8. 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 2판(P-FA-II)
9. 언어 문제 해결력 검사
10. 아동용 한국판 보스톤이름대기검사(K-BNT-C)
11. 학령기 아동 언어 검사(LSSC)

제12장 학업 영역 검사
1. 학업 영역 검사의 개요
2. 한국판 아동 시지각발달검사 3판(K-DTVP-3)
3. 학습준비도검사
4. 기초학습기능검사
5.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A): 수학, 쓰기, 읽기
6. 읽기진단평가(RDA)
7. 국립특수교육원 기초학력검사(KISE-BAAT)

제13장 사회·정서적 영역 발달 검사
1. 사회·정서적 영역 발달 검사의 개요
2. 유아행동평가척도(CBCL 1.5-5)
3. ASEBA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ASEBA CBCL 6-18)
4. 한국판 아동기 자폐 평정 척도 2판(K-CARS2)
5.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 도구(E-CLAC)
6. 한국 자폐증 진단검사(K-ADS)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