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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
생각하는 교실을 위한
저자H. Lynn Erickson, Lois A. Lanning, Rachel French
역자 온정덕, 윤지영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288p
ISBN 978-89-997-1911-0 93370
발행일 2019-01-25
정가 17,000원 → 15,3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저자들은 다양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의 방향을 명료하게 제시한다. 그리고 지식과 학습자에 대한 그들의 관점을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교육과정 설계 방법과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제1장에서는 개념 기반 수업을 위한 3차원 교육과정 모형을 설명한다. 전통적인 목표 중심 모형이나 최근의 수행 지표 모두 2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비판하면서 3차원 교육과정 모형을 제안한다. 2차원과 3차원 모형의 차이점은 ‘시너지를 내는 사고’에 있다. 학생들이 더 정교하고 복잡하게 사고할 수 있게 하려면 뇌에서 단순한 처리를 담당하는 기관과 복잡한 처리를 담당하는 기관 사이의 시너지를 만들어 내야 한다. 즉, 학생들의 사고 과정에서 저차원(사실적/기능적) 사고와 고차원(개념적) 사고 사이의 시너지를 만들어 내야 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교육과정과 수업의 설계 과정에서 미리 계획되어야 한다. 저자들은 이 시너지를 내는 사고에서 개념적 렌즈가 중요함을 설명한다. 개념적 렌즈는 어떤 아이디어나 개념(일반적으로 큰 개념)으로서 학습에 초점을 제시하고 깊이를 더해 준다. 이를 통해 이해의 전이가 촉진되고 시너지를 내는 사고가 일어나는 것이다.
  제2장에서는 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와 관련하여 교과의 구조를 설명한다. 교과의 구조를 설명할 때 교과의 성격에 비추어 ‘지식의 구조’와 ‘과정의 구조’를 구별한다. 지식의 구조는 ‘소재와 사실, 개념, 일반화와 원리’로 이루어지며, 소재와 사실들로부터 개념으로 그리고 일반화와 원리, 이론으로 향해 간다. 과정의 구조는 ‘기능, 전략 및 과정, 개념, 일반화와 원리’로 구조화된다. 개념은 그 범위가 구체적인 것(마이크로)부터 광범한 것(매크로)까지 있다. 매크로 개념은 이해의 폭을 제공하는 반면, 마이크로 개념은 이해의 깊이를 제공한다. 학생의 개념적 이해와 일반화 및 원리에 대한 심층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귀납적 교수법과 탐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낮은 수준의 사고와 높은 수준의 개념적 사고를 결합시킴으로써 시너지를 내는 사고를 자극하여 개인의 지적 능력을 개발시키게 된다.
  제3장에서는 여러 개의 교과에 걸쳐서 혹은 단일 교과 내에서 3차원적인 개념 기반 단원을 설계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단계로 안내한다. 먼저, 단원의 제목과 일 년에 걸쳐 몇 개의 단원을 가르칠 것인지를 결정하고, 개념적 렌즈를 결정한다. 그다음, 단원의 스트랜드를 파악하여 스트랜드 안에서 단원 주제와 개념들을 얽는 작업을 한다. 이어서 학습의 결과로 학생들이 도출하기를 원하는 일반화를 작성하고,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여 일반화로 향하게 하는 안내 질문을 만든다. 일반화와 안내 질문을 만들면 그것에 비추어 학생들이 알아야 할 지식과 핵심적인 기능을 결정하며, 최종 평가와 평가 기준 혹은 루브릭을 개발한다. 최종적인 단원 평가는일반화와 중요한 내용 및 핵심 기능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드러낸다. 마지막으로, 학습 활동을 계획한다. 학습 활동은 학생들이 최종 평가에 요구되는 것을 준비할 수 있게 하고, 학생들이 단원을 마칠 때까지 이해하고 알고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을 반영하며, 가능한 학생들에게 의미 있고 실제적이어야 한다.
  제4장에서는 개념 기반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방법으로써 탐구 학습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한다. 개념 기반 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실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이해를 구성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저자들은 탐구 과정 전반에 걸쳐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시너지를 내는 사고를 통해 학생 자신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는 두 가지 접근법에 대해 설명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탐구를 통해 사실과 기능을 사용하며, 전이 가능한 이해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제5장에서는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와 교수법을 실천하는 교사들이 겪는 성장의 과정을 다룬다. 저자들은 개념 기반 교실의 주요 특징과 요소를 요약적으로 제시하면서 교사가 이를 실천하는 데 주로 겪는 어려움, 오해와 성장의 과정을 기술한다. 또한 우리가 교육에 기대하는 변화가 무엇인지 그리고 교사가 교육과 학습에 대해서 지닌 신념과 태도가 중요함을 설명하면서 독자에게 스스로의 신념을 확인해 보고 개념 기반 수업의 실천 과정을 성찰해 보게 한다.
  마지막으로, 부록에는 저자들의 3차원 교육과정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보여 주는 다양한 수업 사례가 담겨 있다. 이와 함께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수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료와 부가적인 정보가 제시되어 있다. 부록을 통해 교사들의 실천을 안내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서문
●도입

01 생각하는 교실
교실 장면
학습하는 뇌
시너지를 내는 사고
지적 발달
사고와 수행의 학문적인 방식
생각하는 교사와 학생
요약

02 지식과 과정의 구조
지식의 구조
과정의 구조
지식과 과정의 관계
교사의 패러다임 전환
학년에 따라 개념적 이해를 형성하기
요약

03 개념 기반 수업을 위한 단원 설계하기
교과 간, 교과 내 단원 설계
개념 기반 단원 설계를 위한 단계
소재 기반 단원과 개념 기반 단원을 비교하기
단원 그물을 이해하기
학년에 따른 개념적 이해
‘활동’과 ‘이해를 위한 평가’의 차이
단원 설계에 대한 질문과 대답
요약

04 개념 기반 교실에서의 탐구 학습
연역적 교수와 귀납적 교수
탐구 학습
개념 기반 수업 설계 시 겪는 어려움과 해결책
사회 및 영어 교과에서의 간학문적 수업 계획
어떻게 나의 수업을 보다 더 개념 기반으로 만들 수 있을까
요약

05 개념 기반으로 가르치는 교사로 성장하고 자기 평가하기
교사의 태도와 신념
개념 기반 교사로 성장하기 위한 루브릭
개념 기반 차시에서의 맞춤형 수업-수업의 다양화
오해와 오해 풀기
요약

자료 A 개념 기반 교육과정 용어 해설
자료 B 2수준과 3수준 일반화에 사용되는 동사 예
자료 C 개념 기반 그래픽 조직자
자료 D-1 개념 기반 교육과정: 단원 설계 단계
자료 D-2 개념 기반 교육과정: 단원 템플릿
자료 D-3 개념 기반 교육과정: 단원 사례와 최종 단원 평가
자료 D-3.1 단원 사례: 원 기하학
자료 D-3.2 단원 사례: 정말 우리는 파동으로 둘러싸여 있는가?
자료 D-3.3 단원 사례: 놀이로 언어 만들기
자료 D-3.4 단원 사례: 영어
자료 D-4.1 개념 기반 수업 계획 템플릿
자료 D-4.2 개념 기반 수업 계획 사례
자료 E 개념 기반 단원을 평가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자료 F 중등학교를 위한 수학 교과 일반화
자료 G 초기 미국의 식민지화: 역사 단원 그물

●자주하는 질문
●참고문헌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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