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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조직상담 핸드북
직장에서의 상담적용
편저자 Michael Carroll, Michael Walton
역자 이상희, 김봉환, 김혜경, 류희영, 서영석, 손진희, 왕은자, 유현실, 이동훈, 이윤주, 전재영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96p
ISBN 978-89-997-1719-2 93180
발행일 2019-01-25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에서는 기업·조직상담의 행정적이고 조직적인 차원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우선, 상담 서비스를 공급하는 방식과 모델을 소개하고 있으며, 조직문화와 상담이 서로에게 어떻게 영향력을 주고받는지를 논하면서 이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제시한다. 아울러 조직에 상담을 도입하기 위한 사전 준비와 실제 운영과정을 안내하고 윤리적 이슈도 다룬다. 또한 도입된 상담 프로그램의 관리와 평가에 대해서도 논하고 있다. 다양한 연구도 제시하고 있는데, 상담이 무조건 효과적이라는 핑크빛 메시지만 전달하고 있지는 않다. 상담의 순수한 가치가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환경에 뿌리내리기 위해 얼마나 갈등하고 충돌하는지,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조직상담의 정체성이 어떻게 형성되어 가는지를 가감 없이 보여 주는 연구들이 소개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상담자의 역할과 한계, 기업상담 수련과 전문성 발달에 대해 논하고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부 기업·조직상담 모델

1장 기업·조직상담: 개관
기업·조직상담에 대한 문헌
기업·조직상담에 대한 이해
기업·조직상담 모델의 강점과 약점
조직과 상담의 가치 갈등
기업·조직에서의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
상담 서비스에 미치는 조직의 영향력
기업·조직에서의 상담 운영
기업·조직상담의 윤리적 쟁점
기업·조직상담에 관한 연구
기업·조직상담자를 위한 훈련
결론

2장 기업·조직에서의 상담 모델
직장 내 상담과 이론
상담의 두 가지 모델
인지행동치료
게슈탈트 이론
업무 집단에 이론 적용하기
결론

3장 내부상담 서비스 제공 모델
복지 서비스의 기원과 변화하는 역할
우정국의 복지 서비스
우정국 복지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
근로자 지원-새로운 개념
상담에 대한 정의
1차 상담
근로자 지원 서비스 모니터링과 평가
결론

4장 프리랜서 기업상담자: 카멜레온처럼 되기
기업·조직상담은 예측이 어렵다
기업·조직상담의 목적
기업·조직상담 관리하기
결론
상담이 필요하다는 신호가 될 수 있는 상황/이슈/행동
효과적인 상담자의 자질과 기술들

5장 외부상담 서비스 제공 모델
EAP 설계
외부 EAP 모델
임상 서비스
기업 서비스
EAP와 그리고 ……
EAP의 내부 모델과 외부 모델의 비교: 덧붙이는 말
결론

2부 기업·조직의 이해와 상담

6장 조직문화가 상담에 미치는 영향
조직문화의 개념
상담심리학자와 조직문화의 관련성
조직문화 모델
조직에 대한 고찰
세 가지 조직 모델
조직의 공식적인 측면
조직의 덜 공식적인 측면
‘관리’의 측면
결론

7장 조직평가에서 상담컨설턴트의 역할
조직문화
상담 서비스 제공에 대한 시사점
조직을 평가하기
상담 서비스 제공 조직
핵심적인 성공의 준거
결론

8장 조직의 변화를 가져오는 상담
책임의 균형 맞추기: 개인과 기업 간의 균형 맞추기
기업·조직상담자의 네 가지 중요 임무
변화와 기업상담자
주요 사항에 대하여 논의하기
논의되는 주제에 대한 반응에 대처하기
정치적·윤리적 제반 문제
결론

3부 기업·조직의 상담도입

9장 상담을 도입하는 기업·조직 교육하기
제1단계: 기업·조직상담 준비하기
제2단계: 기업·조직상담 진단하기
제3단계: 기업·조직상담 계약하기
제4단계: 기업·조직상담 운영하기
제5단계: 기업·조직상담 평가하기
제6단계: 기업·조직상담 종결하기
결론

10장 기업·조직에서의 상담 운영과 관리
1. 서비스의 정의와 협상
2. 조직 및 내담자와의 계약: 윤리적 고려 사항
3. 내담자 확인
4. 내담자 평가, 적절한 조치 결정 및 상담 종결에서의 이슈
5. 단기상담의 특징 탐색
6. 조직문화와 역동의 영향 탐색
요약

11장 기업·조직상담의 윤리적 이슈
기존의 윤리 원칙과 지침
조직풍토와 관련된 문제
조직의 무의식
결론

12장 기업상담 프로그램의 평가와 감사
미국 연구들
영국 연구들
평가
결론

4부 기업·조직상담 연구

13장 민간 부문 사내 상담자 연구: 상담과 조직을 연결하기
1. 역할과 책임
2. 상담자 자질
3. 조직과 상담의 접점
4. 요구되는 상담 훈련
논의
결론

14장 공공 부문 관리자를 위한 상담기술 훈련
맥락
문헌연구
연구의 배경: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연구 결과
축코딩 결과
논의
결론

15장 EAP 상담자와 스트레스
삼각 갈등
직무스트레스
EAP/직장상담자의 역할
스트레스
대처 능력
심리치료자, 심리학자 그리고 스트레스 대처
연구 프로젝트의 가설
논의
EAP/직장상담자들의 스트레스는 무엇인가
EAP/직장상담자의 대처 전략
결론

16장 영국의 근로자 지원 및 기업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연구 방법
사용된 측정도구
결과
결론

17장 근로자상담 연구: 상담이 조직의 결함을 메울 수 있나?
1. 상담자로서의 자질
2. NHS 상담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 이해하기
3. NHS에 적응하기
4. 장애물 극복하기
결론

5부 기업·조직상담자의 과제

18장 상담과 현업관리
상담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현업관리에서 상담의 위험성
어떤 관리자라도 상담기술을 통해 유익을 얻을 수 있다
핵심 기술: 전체 상담의 한 부분
공감: 효과적인 직원 돌봄의 또 다른 차원
상담기술: 효율성과 성과를 위한 강력한 도구
상담기술에는 윤리적 책임이 따른다
깊이 있는 상담기술 훈련이 중요하다
결론

19장 기업·조직상담 수련
기업상담에서 조직이라는 맥락
기업·조직상담자의 모호한 역할
기업·조직상담의 발달 단계
조직 지원 체제와 통합
상담기술 및 직장 내 개입
근로자 지원 개입의 통합
교육과정을 위한 시사점
교육과정 내용
교육과정 구조
프로그램 과정
수련생과 수련지도자
기업상담자 평가
기업상담자를 위한 단기 교육과정
NVQ와 기업상담
상담 수련 개발에서 조직의 역할
결론

20장 기업·조직상담 슈퍼비전
상담 슈퍼비전이란 무엇인가
기원: 견습 훈련
과정과 관계
슈퍼비전 책임
힘든 이야기 듣기
형식적, 규범적, 회복적
재교육 슈퍼비전
현재의 목적
내담자는 이득을 얻는가
조직 내 슈퍼비전
관리 동조와 정보 제공
공통의 쟁점과 원칙
조직의 단계
슈퍼바이저 명확성
상담자는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가
상담자의 연령과 전문성 단계
슈퍼비전 모형
주의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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