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아들러심리학 기반 학급 만들기
학생이해와 동기부여
저자Amy Lew, Betty Lou Bettner
역자 김정희, 강지영, 오익수
판형 4x6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136p
ISBN 978-89-997-1702-4 03180
발행일 2018-11-10
정가 1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교사가 학급에서 학생을 이해하고 동기화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전략을 아들러심리학의 관점에서 소개한 책입니다. 저자들은 오늘날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우리 학생들을 보호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관계(connect), 능력(capable), 중요(count), 용기(courage)라는 The Crucial Cs를 제안합니다. 이 네 가지 요구를 잘 충족하면, 학생들은 협력, 자기신뢰, 공헌, 적응유연성을 발휘하며 잘 성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의 역자가 소속된 ‘초등 아들러심리학 연구회’ 회원들은 저자가 제안한 The Crucial Cs에 동의하고, 이를 학급관리에 적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매년 새롭게 만나는 학급을 교육적으로 잘 관리하기 위해 수많은 이론과 전략을 연구했는데 그 중 The Crucial Cs가 다른 어떤 이론과 전략보다 간단명료하고 민주적인 학급을 꾸려 가는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던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초등 아들러심리학 연구회’ 회원들은 자신의 학급에서 관계, 능력, 중요, 용기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구안하여 시도하고 있습니다.이 책의 저자는 드레이커스가 제안한 파괴적 행동의 네 가지 목적인 관심 끌기, 힘 추구, 복수하기, 무능력 보이기를 관계, 능력, 중요, 용기의 The Crucial Cs와 연계하여 설명합니다. 그리고 학생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실제 전략들도 풍부하게 소개합니다. The Crucial Cs는 비단 학교뿐만 아니라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라면 가정, 학원, 공부방, 교회의 주일학교 등 어디라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아동을 교육하는 모든 분들이 아동 행동의 동기를 잘 이해하고 아동을 민주적으로 지도하는 방안을 찾게 되기를 바랍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감사의 글

01. 위기의 사회
아동이 필요로 한 것을 주기

02. 네 가지 필수적인 보호 요인: The Crucial Cs
관계 요구
능력 요구
중요 요구
용기 요구
필수 기술과 능력

03.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방식으로서 행동 이해하기
잘못된 행동의 목적
학생의 목적 확인하기
왜 목적이 중요한가
아동은 잘못된 목적을 어떻게 발달시키는가
우리의 인식 바꾸기

04. 격려를 통한 자기존중감 발달시키기
격려 vs. 평가적 칭찬

05. 아동이 The Crucial Cs를 느끼도록 돕기
유대감을 갖도록 돕기
능력감을 갖도록 돕기
중요함을 느끼도록 돕기
용기가 발달하도록 돕기

06. 논리적인 학급 훈육

07. 학급회의: 위험한 세상에서 잘 성장하도록 준비시키는 중요한 도구
학급회의
메더-플랫 학급회의 모형

부록
The Crucial Cs
The Crucial Cs와 드레이커스의 잘못된 행동의 목적
교사 질문지
추천하는 읽을거리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