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데이터로 교육의 질 관리하기
이론과 실천
저자배상훈, 김경언, 김우성, 박남기, 방진섭, 변수연, 송홍준, 신종호, 윤수경, 이윤선, 이훈병, 전재은, 조은원, 최옥임, 한송이, 황수정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76p
ISBN 978-89-997-1629-4 93370
발행일 2018-09-28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의 목적은 ‘데이터 기반 교육의 질 관리’가 무엇인지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대학들의 실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앞으로 교육의 질 관리 체제를 도입하려는 대학들에게 도움을 주는 데 있다. 현재 교육의 질 관리를 실천하고 있는 대학들은 한 단계 발전된 시스템을 만들어 대학교육의 혁신을 도모할 수 있고, 새롭게 시작하려는 대학들은 시행착오를 덜 겪으면서 자신의 여건에 맞는 모델과 시스템을 찾는 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사례의 축적은 이론적 발달의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이 분야의 학문적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다.
  이 책에서 제시된 사례들은 2017년 성균관대학교에서 진행되었던 ‘데이터 기반 교육의 질 관리 워크숍’에서 발표되었던 우수 사례들을 정리한 것이다. 즉, 이 책은 교육의 질 관리 분야에서 대학 간 협력과 공유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앞으로 우리나라 대학들은 매우 역동적이고 험난한 시대를 맞이할 것이다. 대학 공동체가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로 경쟁하기보다 공유와 협력을 통해 상생하는 토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 책의 발간이 우리나라 고등교육 토양에서 ‘공유와 협력을 통한 상생’의 싹을 틔우는 하나의 사례가 될 것으로 믿는다. 또한 우리는 이 책이 대학 간 우수 사례의 공유와 확산을 통해 고등교육의 혁신과 발전을 앞당기는 촉매가 되길 기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이론 및 쟁점

제1장 데이터 기반 교육의 질 관리: 개념과 성공요인
1. 서론
2. 개념
3. 데이터 기반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고려할 문제들
4. 대학 차원에서 데이터 기반 교육의 질 관리 체제 구축 절차
5. 결론
❖ 참고문헌

제2장 고등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이론적 질 관리 모형
1. 서론
2. 고등교육의 질과 질 제고
3. 국내외의 통합적 고등교육 질 제고 제도
4. 고등교육 질 제고 분석 모형의 적용
5. 결론
❖ 참고문헌

제3장 우리나라 대학경영에서의 빅데이터 활용가능성과 한계
1. 서론
2. 대학경영에서 빅데이터 활용가능성과 한계
3. 결론: 빅데이터 기반 대학경영의 미래
❖ 참고문헌

제4장 고등교육에서 학습분석의 적용과 실천
1. 서론
2. 학습분석
3. 고등교육과 학습분석
4. 결론
❖ 참고문헌

제5장 한국 대학에서 대학기관연구 도입 관련 쟁점과 시사점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대학기관연구 도입 관련 쟁점과 정책적 시사점
5.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제2부 한국 대학 사례

제6장 대학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질 관리 시스템 운영 성과와 과제: 서울여자대학교 사례
1. 배경
2. 서울여자대학교 교육 질 관리 시스템 SWU-PROACT+
3. SWU-PROACT+ 시스템을 적용한 인성교육 질 관리 사례
4. 결론 및 향후 발전과제
❖ 참고문헌

제7장 강의의 질 관리를 위한 강의컨설팅 시스템: 안양대학교 사례
1. 배경
2. 안양대학교 강의 질 관리를 위한 강의컨설팅 시스템
3. 안양대학교 DATA 기반 강의컨설팅
4. 성과
5.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제8장 데이터 기반 핵심역량평가(CoComE)와 학과(부) 차원 교육의 질 관리: 건양대학교 사례
1. 서론
2. 사례 소개
3. 결론
❖ 참고문헌

제9장 혁신적인 학사제도와 학과평가를 통한 교육의 질 관리: KAIST 사례
1. 서론
2. KAIST의 혁신성은 어디에서 오는가
3.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학사제도
4. 세계 최고를 향한 학과평가제도
5. 결론

제10장 수요자 요구 중심 교육의 질 관리 현황과 과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사례
1. 서론
2. 수요자 요구 중심의 학부교육 질 제고 노력
3. 강의평가를 활용한 강의의 질 제고 노력
4. 수요자 요구 중심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과제
❖ 참고문헌

제11장 데이터 기반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시작과 진행의 실천적 사례: 세명대학교 사례
1. 서론
2. 대학기관연구의 의미와 기능
3. 시작: 질 관리 조직 편성과 확장
4. 데이터 기반 교육의 질 관리 활동
5.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제12장 ACE 사업을 통한 데이터 기반 교육의 질 관리 체제 구축: 성균관대학교 사례
1. 서론
2. ACE 1주기 성과와 과제
3. ACE 2주기 성과
4. 결론 및 시사점
❖ 참고문헌

제13장 교육 환경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종류와 분석 사례: 한동대학교 사례
1. 서론 및 배경
2. 한동대학교 IR 사례
3. 보험 처리 데이터 분석 사례와 구급용품 배치
4. 도서관 대출 데이터 분석
5. 시계열 텍스트 데이터 분석
6. p-chart를 이용한 출석률 데이터 시각화
7. 결론 및 시사점
❖ 참고문헌

제14장 K-NSSE를 활용한 KMU TEAM 역량 지수 운영 체제와 교육의 질 관리: 국민대학교 사례
1. 서론
2. 데이터 수집과 분석
3. K-NSSE를 활용한 KMU TEAM 역량 지수 개발
4. 결론
❖ 참고문헌

제3부 해외 대학 사례

제15장 데이터 기반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책무성 제고: 미국 대학들의 대학기관 연구 사례
1. 서론
2. 대학기관연구
3. 대학기관연구의 적용 사례
4. 결론
❖ 참고문헌

제16장 고등교육 분야 기관연구의 현재와 미래: 해외 전문가 좌담회 결과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