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통합교육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를 위한 안내서
저자Julie Causton, Chelsea P. Tracy-Bronson
역자 이효정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8p
ISBN 978-89-997-1635-5 93370
발행일 2018-09-20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의 저자는 서문을 통해 ‘전통적이고 낡은 특수교육 서비스 지원을 중단시키고자’ 이 책을 썼다고 과감히 말한다. 전통적인 학교체계와 낡은 특수교육 지원이 오히려 통합교육의 걸림돌이 되는 것을 목격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것은 통합교육 환경이 우리보다 나을 것이라 생각했던 미국에서조차 통합교육은 꽤나 어려운 일이자 과정이라는 점이다. 대부분의 장애학생이 통합되어 있는 미국에서도 통합교육의 실제는 여전히 분리된 특수학급 지원의 확장 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학교교육의 일부로서 ‘특수교육’이 아닌 ‘통합 특수교육’이 지향하는 바를 분명히 한다. 이것은 모든 학생을 위한 학교교육이 결국 통합교육과 동의어임을 명확히 하고,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서로 내용전문가와 교수를 지원하는 전문가로서 협력하는 동료이자 한 팀의 구성원임을 강조한다. 또한 이 책은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구분되는 별개의 교육이 아닌 학교에서 제공되어야 하는 ‘교육지원의 하나’로 바라보는 접근이다. 통합교육은 학교문화임을 강조하는 저자들의 이러한 접근은 현장에 대한 연계와 지원의 특성에도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책이 통합교육 현장에서 힘들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묵묵히 나아가고 계신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그러한 교사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과 가족 그리고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 중인 예비교사에게 작지만 분명한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1장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왼쪽 맨 끝 교실
오른쪽 맨 첫 번째 교실
교육자들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기
통합특수교육의 진화와 교사의 역할
주요 용어 정의
이 책의 활용
통합교육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결론

2장 통합교육
소속감
통합교육의 역사
통합교육 정의하기
통합학급의 지표: 통합교육은 어떤 모습인가
왜 특수교육과 관련서비스는 통합학급 안에서 제공되어야 하는가
통합교육과 중재반응모형
개별화교육계획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
주인의식의 변화: ‘나의 학생’에서 ‘우리 학생’으로
통합교육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결론

3장 특수교육
특수교육이란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란
특수교육은 지원의 하나이지 어떤 장소가 아니다
누가 특수교육을 받는가
의뢰 절차: 학생은 어떻게 장애명을 갖게 되는가
개별화교육계획이란
「재활법」 504조 계획과 개별화교육계획의 차이는 무엇인가
장애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법적 장애유형
특수교육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결론

4장 학생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역량이 있다고 추정하기
학생 설명
강점부터 시작하기
다중지능
역량이 있다고 추정하기
연령에 적합한 언어
장애보다 사람이 먼저인 언어
학생 다시 생각하기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결론

5장 협력: 팀으로 일하기
역할과 책임
모두 함께 일하는 방법
협력교수 계획
협력교수자로서 의사소통하기
중요한 정보 공유하기
가족 포함하기
팀 구성원 간의 갈등이 발생했을 때
의사소통 시간 만들기
협력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결론

6장 학업지원
통합적이고 차별화된 협력계획안
차별화 교수의 기초
하루 동안 일어나는 조정과 조절
수정, 조정, 조절의 개념
일반적인 전략
교수적 수정
환경 수정
지원 제공하기
교과별 전략
보조공학
스티커 메모를 활용하는 스물한 가지 방법
학업지원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결론
부록

7장 행동지원
문제행동에 대한 전형적인 반응
긍정적 행동지원
예방적인 행동관리
스스로 물어보기: 이 사람은 무엇이 필요한가
고비 넘기기
학생이 나아가도록 돕기
행동지원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결론

8장 사회적 지원: 물러서 있기
우정의 중요성
관계를 대신하는 서비스: 삶의 질이란 진정 무엇인가
지원 숨기기: 섬세하고, 온화하며, 존중하는 지원
자연스럽게 학생을 지원하는 다섯 가지 방법
장애학생과 또래를 이어 주는 다리로서 교사의 역할
비구조화된 시간 지원
수업시간 지원
학생에게 사회적 상호작용 규칙 가르치기
사회적 지원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결론

9장 보조인력에 대한 지원과 감독
보조인력 환영하기
보조인력과의 의사소통
보조인력 역할 주기
학급 일상에 보조인력 포함하기
보조인력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결론

10장 교사의 자기돌봄: 스스로를 돌보며 지원하기
지원 네트워크 만들기
문제를 해결하기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스스로를 돌보기
결론
부록

부록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2.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의뢰서 제출 및 처리절차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