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프로이트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교사, 수업을 말하다
빅 아이디어로 수업 전문성 찾아가기
저자 : Charlotte Danielson
역자 : 정혜영
판형 : 4x6배판변형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256p
ISBN : 978-89-997-1591-4 93370
발행일 : 2018-08-30
가격 : 16,0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교원의 리더십 개발이나 전문성 신장의 중요성은 누구나 인정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길러 주고 격려하며 개발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논의와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냉정하게 인정할 수밖에 없는 사실은 우리가 아직까지 그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하지도 못하고 분명한 방법을 자신 있게 제시하지도 못한다는 점이며, 교사교육을 공부하는 사람으로 이에 대한 안타까움을 숨길 수가 없다. 이와 같은 결과가 초래된 연유를 생각해 보면, 교원의 전문성이나 리더십 그 자체가 매우 추상적인 개념이어서 그 실체에 대한 인식과 분석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그에 도달하는 방법 역시 다양한 접근과 동시에 논란도 제기된다고 본다. 교원의 전문성 및 개발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역자 역시 이와 관련한 여러 국내외 문헌을 읽으면서 한국 상황에서 시도된 그리고 시도될 수 있는 전문성 신장 방안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수업 전문성 신장을 다루고 있는 기존 서적과는 달리, 이 책은 바로 ‘교원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법으로 ‘교원들 간의 대화’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교사라면 누구나 동 학년 교사나 학교의 행정가, 동료 교사와 ‘장학(supervision)’이라는 명목으로 공식적으로나 비공식적으로 수업에 관한 대화를 나눈 경험이 있다. 이때 교원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원들의 대화는 어떠하여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이며 상세하게 언급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사실 교원 간의 대화가 교원의 전문성 향상에 가장 원초적이며 필수불가결한 방식임을 인식한다면, 이러한 수업에 대한 교원 간 대화의 중요성에 동의하고 주목할 것이다. 이 책의 주요 메시지는 교원의 대화는 전문적이어야 하며, 그 전문적인 대화라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여섯 가지 주제(교수 목적의 명료성과 내용의 정확성, 학습환경, 학급 경영, 학생의 지적 참여, 모든 학생의 성공적인 학습, 전문성)를 매우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비록 미국에서 시도된 맥락일지라도 우리나라 교원의 수업 전문성 신장에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생각되어 이 책의 번역을 시작하였다. 교사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 교원의 전문성과 수업 전문성에 관해 연구하는 대학원생과 학자들 그리고 현장 교원 및 행정가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1장 ‘전문성을 띤 대화’의 필요성
수업 개선에 필수적인 것
교사 학습의 본질
대화를 통한 전문적 학습 촉진하기
전문성을 띤 대화를 강조하는 가정
요약
부록

2장 학교에서의 권력과 리더십
개관
권력의 현실
권력와 리더십을 조화시키기
요약
부록

3장 전문적 대화로 이끌어 주는 ‘빅 아이디어’
중요한 학습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학생들은 어떻게 동기 유발되는가
지능은 무엇이며, 학생들의 견해는 어떻게 그들의 행동에 영향은 미치는가
이러한 아이디어 합치기
요약

4장 대화를 위한 주제
권력, 리더십, 그리고 빅 아이디어
요약
부록

5장 대화 기술
대화를 위한 어조 정하기
언어적 기술
요약

6장 전문성을 띤 비공식적인 대화
목적
전문적 대화를 위한 환경 마련하기
절차
요약

7장 실행상의 문제
대화를 위한 시간 마련하기
목적에 대해 의사소통하기
신뢰를 구축하기
빅 아이디어에 대한 이해와 합의를 구축하기
대화를 위한 주제를 정교화시키기
요약

8장 대화 활동을 적용해 보기
기초 세우기
목적에 대해 의사소통하기
신뢰 구축하기
빅 아이디어: 높은 수준의 학습을 고려하기
사람들은 어떻게 학습하는가
가치 있는 학습 경험
인간의 동기 유발
대화를 위한 주제
요약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Charlotte Danielson
Danielson의 관심 분야는 수업(teaching)으로, 교사의 질(teacher quality) 향상과 특히 교사들의 전문적인 학습을 촉진하려는 교사 평가 체제(teacher evaluation systems) 구안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교사 효율성(teacher effectiveness) 분야의 명망이 높은 전문가로 전 세계에 알려져 있는 그녀는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부, 주(state) 교육부를 위해 조언을 해 주고 있다. 정책 입안자 및 행정가들을 대상으로 정책 고문뿐 아니라 미국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기조연설자 역할도 담당해 오고 있다.
Danielson은 코넬 대학교에서 역사학을,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철학, 정치학, 경제학을, 러트거스 대학교에서 교육 행정 및 경영을 전공하였다. 그녀는 유치원에서부터 대학에 이르는 모든 학년을 가르쳐 본 경험이 있고, 교육과정 디렉터 및 교원 발달 디렉터로 일하였으며, 다니엘슨 그룹(Danielson Group)을 설립하였다. 그녀가 만든 ‘수업 관련 틀(Framework for Teaching)’은 미국에서 교수(teaching)에 관해 언급할 때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 유일하게 활용되는 모델 혹은 몇 개의 승인받은 모델 중 하나로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다.

<< 역자 >>
정혜영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 석사
미국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TESOL 석사
미국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교사교육 박사
현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

〈관심 연구분야〉
초등교육
교사교육(교사 전문성, 코칭과 멘토링, 교원 개발 등)
초등 영어 교사교육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